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문지훈 기자
  • 이슈뉴스
  • 입력 2016.06.09 18:45

[HD+] 이진아, 건반 요정이 돌아왔다.. 유희열 영향 어떨까(종합)

▲ 안테나 소속 뮤지션 일동 ⓒ안테나

[스타데일리뉴스=문지훈 기자] 이진아가 여전히 특별한 음색과 한층 커진 음악적 역량으로 대중들 앞에 선다. '케이팝 스타‘ 종영 이후 유희열이 이끄는 안테나뮤직에 입성해 실력을 갈고 닦았다는 이진아, 그가 보여줄 건반 위 마법에 이목이 집중된다.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M콘서트홀에서 가수 이진아의 데뷔 싱글 ‘애피타이저’ 라이브 음감회가 열렸다. 

이날 이진아는 데뷔 소감을 전함과 동시에 안테나뮤직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진아는 이날 무대에 등장해 "이렇게 무대를 선보이게 돼 신기하고 감사하다. 오늘 공연이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안테나에 들어온 소감을 묻는 질문에 "안테나에 들어와서 너무 좋다. 복 받은 것 같다”고 회사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면서 "2년 동안 피아노 연습, 노래 연습을 하고 곡도 썼다. 회사 뮤지션들과 함께 지내면서 영향을 많이 받고 유희열 선생님에게 여러 도움을 받았다"며 근황도 밝혔다.   

2년 동안 이진아는 소속사 수장이자 스승인 유희열로부터 정말 많은 걸 배웠다고 했다. 일주일에 유희열과 두 번을 만나 끊임없이 조언을 받았다는 이진아는 그로 인해 뮤지션으로서 한층 성장한 모습이었다. 이진아는 “가사를 이렇게 써봐라, 이런 곡을 만들어 보라는 등 많은 얘기를 해 주셨다. 또 내가 주목하지 못했던 내 능력에 주목해서 일을 하게 해 주셨고 피아노 연주, 녹음하는 법 등도 가르쳐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피아노 레슨도 받게 해 주셔서 재즈피아노 연주에 대해 더 깊게 배울 수 있었다. 희열 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보컬에도 더 신경을 썼다”고 덧붙였다.  

유희열과의 호흡에 대한 생각도 전했다. 이진아는 “나의 시야를 희열 선생님이 더 넓혀 주셨다. 나는 어떤 범위 밖으로 넘어가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희열 선생님을 통해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안테나에 온 건 나의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라며 스승을 향한 고마움을 표했다. 

▲ 이진아, 남윤수 ⓒ안테나

데뷔 타이틀곡 '배불러'는 이진아가 작사, 작곡하고 안테나의 대표 프로듀서 유희열이 편곡에 참여한 팝재즈곡. 짝사랑에 빠져 그 사람을 생각하기만 해도 배부른 심정을 밀도 있는 감정선으로 표현한 노래다. 

이진아는 “‘배불러’ 무대를 선보인 후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서 그 사람만 생각하면 밥을 안 먹어도 괜찮다는 생각을 담은 곡이다. 엄마가 자식에게 밥을 차려 주고 그 모습만 봐도 배불러하는 것과 비슷하다. 가요에 거의 표현되지 않는 재즈적 요소가 담긴 곡이라 더욱 특별하다”며 곡을 소개했다. 

또 다른 곡 ‘Like & Love'는 이진아가 작사, 작곡하고 페퍼톤스의 신재평이 편곡자로 함께 한 곡이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감정 사이에서 겪는 진지한 고민을 촘촘한 리듬과 멜로디로 쌓아 올렸다. 

그는 Like & Love'에 대해 “내가 누군가를 좋아하는 게 맞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사랑한다고 말로는 표현하지만 알쏭달쏭할 때가 있는데 그런 심란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때 쓴 노래다. 내가 추구하는 음악 스타일을 이 노래를 통해 처음 시도해 봤다”고 설명했다. 

곡을 소개한 뒤 이진아는 데뷔 앨범을 발매하며 느낀 소회를 밝혔다. “예전에도 작곡, 작사를 하긴 했지만 나의 생각이 오롯이 담긴 앨범을 낸 건 처음이다. 곡의 요소 하나하나에 내 손길이 닿았고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 시뮬레이션도 다양하게 해 봤는데, 이러한 과정 끝에 나온 결과가 ‘배불러’라는 곡이다. 이 앨범을 발판으로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싶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이진아는 2년 전 ‘케이팝스타’에 출연해 전례없이 특이한 음색과 훌륭한 곡 제작 실력으로 매 방송마다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히 심사위원 박진영은 이진아의 노래와 피아노 실력에 대해 극찬을 보내며 자신은 음악을 그만둬야겠다는 소감을 내놓았을 정도. 기존 대중 가수들과는 확연히 다른 음악 행보를 보이는 이진아, 그도 자신의 특이점을 알고 있었다.

이진아는 “케이팝 장르와 인디 장르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대중가요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도 아니고, 딥한 재즈를 하는 사람도 아니다. 그 중간 지점에 서 있는 가수 같다. 외줄 타기를 하는 것 같기도 해서 힘들 때도 있는데, 그런 나의 음악 스타일이 한국 가요계의 다양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이진아, 남윤수 ⓒ안테나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독특한 뮤지션 이진아. 꿈을 더 크게 꿔도 될 듯 한데 그가 직접 밝힌 소망은 소박했고, 또 기특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대중들이 내 음악을 재밌다고 생각하고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음악을 통해 많은 분들을 미소 짓게 하는 게 나의 작은 꿈이다”라고 전했다. 

이진아는 오늘밤 자정 '배불러'를 비롯한 데뷔싱글 '애피타이저'를 전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