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4.02.22 10:31

‘국민 참견 재판’ 오늘(22일) 충격과 눈물의 첫 재판 주제는 존속살해+심신미약

SBS ‘국민 참견 재판’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SBS 파일럿 예능 ‘판사들의 S.O.S-국민 참견 재판’(이하 ‘국민 참견 재판’)이 오늘(22일) 밤 9시 첫 방송된다.

SBS ‘국민 참견 재판’은 답답하기만 했던 뉴스 속 그 사건을 국민대표 배심원들이 되짚어보고 논쟁을 통해 현재의 국민 법 감정에 맞춰 새롭게 판결해 보는 사이다 참견 프로그램이다. 국민 대표 배심원으로는 시민 대표 서장훈, 서울대 물리학과 출신 이과 대표 이상윤, 부모 대표 한혜진, 문과 대표 타일러가 뭉쳤다.

‘국민 참견 재판’의 첫 재판은 10대 아들이 엄마를 살해한 뒤 8개월 동안 시신을 방치한 사건이다. 스릴러 영화를 방불케 한 당시 끔찍한 상황 재연에 한혜진은 고개를 돌려버렸고, 이상윤과 서장훈 역시 차마 말을 잇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이 사건 외에도 배심원들은 마약 복용 후 부모를 살해하고 무죄 받은 사건 등 다양한 심신미약 사례의 형량을 맞혀 보기도 했는데. 실제 판결 결과가 공개될 때마다 배심원들은 분노와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사건에 과몰입한 배심원들은 ‘찐재판’ 모드로 촌철살인 입담을 선보였다. “개나 소나 심신미약”이라며 엄벌을 주장한 서장훈부터 “심신미약 감형은 없애야 된다”며 분노한 이상윤, “심신미약 뉴스 보면 잠이 안 온다”는 한혜진까지, 막힌 속을 뻥 뚫어줄 사이다 멘트들이 쏟아져 나왔다. 심지어 촬영을 잊은 채 리얼한 논쟁을 펼친 서장훈과 타일러는 좀처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언성을 높이다가 주위를 살얼음판으로 만들기도 했다고.

‘국민 참견 재판’은 오늘 밤 9시 첫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