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3.12.04 13:34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11년만 급물살… 수처리 복개 놓고 일부 이견

최대 피해 난점마을 “전면지하화는 수십년 걸려…복개 최우선”... 덕은지구 입주민 일각 ‘전면지하화’ 제기

난지물재생센터 시설위치도 (자료제공: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시설위치도 (자료제공: 서울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10년 넘게 표류해온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이로써 서울시 관리 시설이지만 고양에 설치, 무려 35년 넘게 악취에 시달려온 난점마을 등 시설 인근 고양 주민들의 해묵은 민원을 마침내 해결할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4일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시와 고양시, 난지 인근 고양 주민들은 난지 시설현대화를 골자로 한 2012년 ‘서울-고양 상생발전 공동합의문’ 이후 11년이 흐른 만큼 사업의 조속한 실행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는 데 공감한다.

하지만 이해당사자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조금씩 결이 다른 의견을 내고 있어 해결과제로 떠올랐다. 하수처리시설의 복개공원화를 놓고 덕은지구 등 새로 입주한 주민들 사이에서는 전면 지하화 주장이 나온다고 사업 관계자들은 지적한다. 현재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 서울시 발표에는 분뇨처리시설의 지하화만 계획돼 있다.

현재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서울시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18일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 대회의실에서 고양 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업 설명회를 열고 난지물재생센터 수처리시설 상부 공원화 조성 계획도와 조감도를 공개했다. 서울시는 주민설명회에서 “난지물재생센터 수처리시설 복개공원화 사업과 관련해 사업취지, 공원배치계획(안)을 설명하고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서울시로서는 수처리시설 복개(구조물로 덮어씌움) 후 공원화 계획을 일관되게 확인하고 있는 셈이다.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수처리시설(16만2700㎡ 규모)에 공사비 4000억원 이상을 투입, 완전 밀폐방식을 통한 냄새 유발 물질의 외부 누출을 원천 차단하고 시설 상부에 물놀이장, 펫파크,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설계완료 시점을 내년 6월로 잡았다. 시는 설계도서 최종 보완과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말 입찰에 돌입할 계획이다. 입찰방식은 종합평가낙찰제가 유력하다. 이렇게 되면 2025년 착공이 가능하다.

이런 일정에 따라 서울시는 오는 12월 8일 고양시 덕양구 대덕동 종합복지회관에서 서울시와 대덕동 주민 간 실무회의를 열 계획이다. 시는 이후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난지 수처리시설 상부공원화 조성 계획도 (제공: 서울시)
난지 수처리시설 상부공원화 조성 계획도 (제공: 서울시)

그간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고양 공동합의문 이후 별다른 진척이 없던 가운데 7년 뒤인 지난 2019년 ‘서울시-고양시 공동협의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분뇨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2028년까지 수처리시설 복개공원화를 추진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처음 발표됐다. 지난해 7월 서울시가 발표한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계획은 고양시와의 이런 합의 내용을 실질적으로 이행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것이라는 게 고양시 측 설명이다.  

이를 두고 근년 입주를 시작한 고양시 덕은동 덕은지구 등 일각에서 수처리시설까지 포함해 모두 지하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표적으로 덕은지구 입주민들이 주로 참여하는 커뮤니티 카페 ‘덕은미디어시티(DMC)연합회’의 대표자는 지난 10월 7일 카페 게시글에서 “난지물재생센터는 전면지하화를 하든지 새로운 장소로 새 건물을 지어 이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1년 4월 개설된 DMC연합회 카페는 12월 현재 회원수 4669명에 달한다. DMC연합회 측은 난지물재생센터 정문 등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난지물재생센터 수처리시설의 복개공원화 사업과 관련, 덕은지구 피해 가능성을 놓고 고양시의 강력한 대응을 요청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비슷한 내용으로 지난 10월 한 달 접수한 민원은 1319건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상황인데도 사실 어느 누구보다 오랜 기간 악취에 시달려온 당사자인 대덕동 난점마을 주민들은 “현대화사업은 지금도 예정보다 지연된 만큼 돈과 시간이 많이 드는 지하화 방식을 택하기보다는 먼저 복개공원화부터 신속히 끝내 놓는 게 급선무”라는 입장이다.

난지물재생센터가 설치된 지 35년이 넘었고 서울시-고양시 합의문이 나온 지 10년 넘게 흘러간 상황에서 시간과 비용을 감안할 때 복개 방식이 최우선이라는 것.

난점마을 대표이자 난지물재생센터 주민협의회 및 음식물쓰레기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윤모성 위원장이 이런 내용을 소신있게 밝혔다. 윤 위원장은 언론 관계자에게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는 악취를 줄이기 위함”이라며 “지하화를 원했지만 돈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든다 하여 복개하는 현대화를 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또 “이 현대화도 예정보다 많이 늦어졌기 때문에 중단 없이 계속 빨리 완공하라는 것이 난점마을 요구사항”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난지물재생센터 이전 주장에 대해 “이전이 가능하면 우리(난점마을)인들 왜 주장하지 않겠는가. 가능하면 최상이지요”라며 “(하지만) 이전 요구하면 아무 것도 진행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각에서의 전면 지하화 주장에 대해서도 “지하화한다면 악취 포집 같은 작업이 용이할 수 있어도 모르긴 몰라도 수 십 년 걸릴 것”이라며 “일단 복개 작업이라도 빨리 하게 하고, 그 다음 지하화를 하든지 이전을 요구하든지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위원장은 “하수시설 지하화는 근래 갑자기 이야기가 나왔다”며 “서울시가 이걸 핑계로 (복개) 현대화까지 늦출 가능성을 우리(고양 주민들)는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악취에 대한 노출 정도나 기간이 주민들마다 차이가 나는 점도 하나의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난점마을 주민들은 길게는 35년 넘게 악취 피해에 그대로 노출됐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입주한 덕은지구 주민들은 악취 고통에 그만큼 노출된 시간이 상대적으로 훨씬 짧다.

이와 함께 난지물재생센터 내 음식물처리시설 신설 추진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여기에 서울시 마포구 소재 자원회수시설 추가 건립 계획이 난지물재생센터에 지장을 주는 요소로 다가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덕은지구는 난지물재생센터와 마포구 자원회수시설 사이에 위치해 두 가지 이슈가 동시에 미치고 있다. ‘불 난 데 기름 붓는 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계획에는 마포구도 서울시에 반발하는 상황이다.

난지물재생센터는 1987년 1처리장(하루 50만㎥)이 건설된 이후, 1997년 2처리장(하루 50만㎥)이 건설되며 현재의 모습을 갖췄다. 2013년 고도처리공사를 통해 하루 86만㎥ 규모로 변경해 현재까지 운영 중에 있다.

최근 떠오른 ‘메가시티 서울’ 이슈도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지난달 이동환 고양시장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고양에서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인원은 약 16만 명으로, 서울에 인접한 지자체 중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서울과 6개 자치구를 접한, 가까운 이웃 도시”라고 했다. 서울시와 고양시는 공동연구반을 꾸려 객관적·과학적인 분석을 진행한 결과를 양 도시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