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3.11.28 17:20

‘덕후놀이터’, 팬덤들 모여 노는 이곳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야미펀이 K-POP 팬들을 위한 메타버스 팬덤관인 ‘덕후놀이터’를 열었다.

K-POP의 글로벌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국내외 팬들을 위한 양방향 소통 공간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덕후놀이터는 MZ세대들의 소통공간이자 놀이공간으로 인기 있는 메타버스를 팬덤 콘텐츠와 결합한 서비스이며, 전 세계의 MZ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야미펀은 단골 매장 구독 쿠폰북 ‘구독노트’를 운영하며 입점 매장을 위한 메타버스 월드를 제작해 왔다. 실제와 유사한 매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메타버스 월드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매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했다.

덕후놀이터는 ‘구독노트’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야미펀은 메타버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제 같은 경험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팬덤관을 구축했다.

덕후놀이터에서 팬들은 좋아하는 아이돌의 팬미팅과 콘서트에 참석할 수 있다. 아바타를 움직이며 공간을 꾸미고, 메타버스에서 송출되는 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하며 팬덤 내에서 쌍방향 소통을 할 수도 있다. 이는 기존의 블로그나 팬카페에서의 글과 사진을 통한 일방적인 소통과는 다른 형태이다.

또한, 팬들은 같은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메타버스 안에서 팬클럽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로 글로벌 팬들과 채팅도 가능하다. 한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해외 팬들도 덕후놀이터에서 온라인 팬미팅과 콘서트 등을 즐길 수 있다. 덕후놀이터는 팬덤 활동을 하는 MZ세대에게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며 K-POP에 대한 글로벌 접근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야미펀의 관계자는 “팬덤 문화에 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덕후놀이터를 개발하려 노력했다”며 “덕후놀이터가 팬들로부터 사랑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