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3.08.23 09:34

인생북스, 신간 '인성교육, 참! 잘하는 교사' 출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인생북스가 가치중심 인성교육을 지향하는 신간 ‘인성교육, 참! 잘하는 교사’를 출간했다.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변화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방향성이 중요하다. 신간 ‘인성교육, 참! 잘하는 교사’에서는 학생들의 의식의 성장을 도우면서 동시에 교사가 변화되는 과정인 ‘가치중심 인성교육’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해당 도서는 보여 주기식 단편적 솔루션이 아닌, 가치중심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노하우가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다. 특히 문제 해결과 동시에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까지 함께 동반 성장하는 생생한 변화가 담긴 사례들을 담았다.

이 책은 보건교사와 초등교사인 저자들(김경희, 김혜진)의 인성교육에 대한 열정과 진심을 수십 년간 축척시킨 인성교육 교재로 볼 수 있다. 그 과정 중에 교사 본인과 학생이 점점 달라지는 진행형 성장이 고스란히 담겨있으며, 주고받는 사랑으로 인해 변화되어가는 아이들의 즐거운 웃음소리의 기록이기도 하다.

가치중심 인성교육을 통해 교사는 바른 가치기준을 바탕으로 맞춤식 대화를 이끌어간다. ‘왜 그렇게 했어?’라는 Higher Rapport(하이어라포)를 기반으로 한 질문을 시작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두드리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꺼낼 수 있도록 도우면 결국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답을 찾아가게 된다.

인생북스 관계자는 “저자는 매뉴얼과 기법이 아닌 ‘관심과 사랑의 레이다’를 작동시키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 책 전부는 그들이 그 레이다를 작동시킨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며 “문제를 스스로 풀어갈 수 있는 가치관이 바르게 잡힌 학생들, 학생을 지도하면서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욱 강하고 깊은 교육적 사랑을 갖추어 가는 교사, 교사와 한 팀이 되어 소중한 나의 아이를 함께 지도해 가는 성숙한 파트너쉽을 갖춘 학부모라는 이상적인 교육이 현실이 될 수 있는 길이 이 책에 제시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는 요즘 '인성교육, 참! 잘하는 교사'는 현직교사가 들려주는 인성교육의 체험서로 볼 수 있다”며 “‘우리의 교육에 실수는 있어도 실패가 없는 것이다’라고 언급하는 저자의 교육경력의 고백이 이 땅의 진정한 교사가 되고자 하는 모든 선생님들에게 공유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