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문화
  • 입력 2022.07.01 10:02

‘안무저작권 실질적 활용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공청회’ 열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안무저작권 실질적 활용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공청회’가 오는 7월 6일(수)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고 1일 밝혔다.

해당 공청회는 21대 국회 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승원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안무창작가협회(협회장 강신범)가 주관했다.

관계자는 "대중의 음악감상 방식이 수동적 감상자에서 적극적 감상자로 변화하면서 ‘안무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표면 위로 드러났다. 특히 K-Pop은 음악과 안무 등이 합쳐진 종합 예술 창작물로서 K-Pop 팬을 비롯한 대중은 다양한 방식으로 K-Pop을 향유한다"라며 "음악을 따라 부르는 것은 물론, 안무를 따라 추기도 하여 전 세계 곳곳에서 K-Pop 댄스 클라스와 K-Pop 댄스 컴피티션 혹은 페스티벌이 개최되곤 한다. 스우파, 비엠비셔스 등과 같은 댄스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안무의 중요성은 음악만큼이나 부각되었고, ‘안무저작권’은 공론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김승원 의원 (더불어민주당)의 주최로 현재 국내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안무가부터 저작권법 전문가, 3D 기술 전문가 등 분야별 전문가의 다양한 관점에서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공청회가 열린다. 이번 공청회는 안무저작권 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 안무 데이터화를 통한 저작권 보호, 안무가를 위한 표준계약서의 작성 등의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공청회는 ▲강원래 (클론)의 발제를 시작으로 ▲김승원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재하 사무국장 (사단법인 안무창작가협회) ▲최기성 변호사 (KHL 소속 변호사) ▲김선엽 교수 (백제예술대학교) ▲홍영주 교수 (국제대학교) ▲박상휘 안무가 (메타크루 엔터테인먼트) 등의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