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1.07.13 13:17

대기업 30여곳 ‘워크아웃 및 퇴출’...<왜>

지난해 절반 수준.. 대부분 중소 건설사 ‘부동산PF 부실 여파 한 몫’

올 하반기에 대기업 계열사 30여개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거나 퇴출당하게 될 전망이다.

건설회사 등 30여 개 대기업이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이나 퇴출 등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으나, 지난해 구조조정 대상 기업(65개)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든 규모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은행들은 여신규모 500억원 이상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세부평가를 지난달 말 마치고 결과를 해당 기업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평가결과 30여개 기업이 워크아웃(C등급)이나 법정관리(D등급) 대상으로 분류됐다. 이들 기업은 부동산 경기 악화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로 인해 부실을 겪고 있으며, 도급순위 100위 안에 드는 건설사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등급과 D등급으로 분류된 부실 대기업 수는 지난해 정기평가의 64개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이는 금융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이 계속 추진되고 지난해 782개였던 세부평가 대상이 올해는 484개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으로 이자를 갚는 능력)이 3년간 1을 밑돌거나 영업현금흐름이 3년간 마이너스를 기록한 기업이 세부평가 대상이지만, 지난해까지는 건설, 조선, 해운업의 경우 무조건 세부평가 대상에 포함됐다는 것.
 
이와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유명 건설사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또한 건설사 뿐만 아니라 부실과 개선 작업이 필요한 기업들이 대상에 선정 됐다”고 전했다.

부실기업 명단에 오르내리던 STX건설, 두산건설, 극동건설 등 우려가 제기됐던 건설사들은 모기업의 증자를 포함한 자구책이 인정돼 명단에서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C등급으로 분류된 대기업은 자구계획을 마련해 재평가를 요구할 수 있지만, 사실상 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 D등급 대기업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거나 매각·청산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한편, 채권은행들은 이번 달부터 여신규모가 50억원 이상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에 착수할 방침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000여개 안팎의 기업이 평가대상이 될 전망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