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1.24 10:10

임플란트 치료 전 자연치아 살리기 먼저 고려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다양한 이유로 치아가 손상되거나 상실될 수 있다.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치과에 내원했다가 발치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듣는 경우도 있는데, 상태가 심할 때는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는 구강 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하나라도 없으면 여러 불편함을 느낄 뿐 아니라 주변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치아의 기능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 대구 신세계치과의원 김찬규원장 (위클리피플 제공)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을 대체하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 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하여 치아를 잃게 되더라도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치아 뿌리가 이미 손상되거나 부러져 회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면 자연치아 살리는 방법을 먼저 찾아야 한다. 현재 인공치아의 의학적 기술이 상당히 발달하기는 했으나 자연치아를 완전하게 대체할 수는 없다. 자연치아는 인공치아와 달리 치주 인대가 있으며, 세균 침임에 대한 방어막 역할을 한다. 또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나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대처할 수 있다. 

자연치아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는 등 구강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 충치나 치주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충치나 염증이 발생하여 치아가 손상되었다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형태의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연치아를 살리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 신경치료가 있다. 충치가 치수까지 번졌다면 신경치료를 통해 치아 안쪽의 감염된 신경과 조직을 제거해야 한다. 문제는 신경치료는 치과에 여러 차례 방문해야 하고, 치료 과정에서 오는 통증 때문에 치료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이때 신경치료를 하지 않고도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수복조술을 고려할 수 있다.

치수복조술은 치아우식이나 외상 등으로 신경이 노출될 위험이 있거나 신경이 노출되었더라도 아직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진행하는 치료법이다. 철저하게 멸균한 상태에서 처치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난도가 높은 치료 중 하나로 의료진의 시술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치료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치료 시기다. 치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바로 조치를 취하고, 치료를 마친 후에는 더 철저한 구강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대구 신세계치과의원 김찬규 원장은 “자연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구강 건강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며, “올바른 칫솔질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자연치아를 최대한 오래 보존한 후 더는 치료 방법이 없을 때 임플란트나 다른 대안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