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6.04 16:55

노마드 리더십의 대두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새로운 문화와 기술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변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리더십의 재평가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 평가 주기가 짧아 질수록, 특정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을 계발해 나가며 상황에 적응하는 노마드 리더십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 KH자산관리법인 박창욱 본부장

노마드 리더십(Nomad Leadership)이란 유목민들이 특정 거처에 안주 하지 않고 예측 불가능한자연환경을 극복하며 독자적 문화를 만들어 삶을 영위했던 것으로부터 착안됐다. 즉, 디지털 사회의 빠른 변화와 무한경쟁의 궤도에서 고정관념과 위계질서에 구애 받지 않고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창조적 사고방식을 지닌 리더십을 말한다.

이미 다양한 검증 단계를 거쳐온 리더들에게 왜 노마드 리더십 모델이 강조되는 것일까?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서 리더의 지위 독점과 정보 은폐가 사실상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리더의 사생활 조차 여과 없이 대중에 공개되고 있는 현실이다. 때문에 조직에서는 정보의 공유를 기반으로 리더와 구성원간에 긴밀하고 수평적인 협력관계가 요구된다. 이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리더는 구성원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별 역량을 키우는 상호 보완적인 조직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도 다방면으로 전략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입체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리더 자신의 적극적인 창의성 개발이 구성원들의 창의적 업무 능력 함양의 창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제 리더는 기존가치와 질서에서 벗어나 끊임 없이 새로운 능력을 증명해 내야 살아남는 시대에 직면했다. 구성원의 기대에 부응하여 지적 자산을 모색함과 동시에 현재의 난관을 극복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자본력과 기술력 그리고 마케팅과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전략적 옵션의 확보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리더십 실패 사례의 데자뷔를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직 내에 노마드 리더십이라는 의식구조 확립과 시스템 마련이 필요한 시대이다.

도움말 : KH자산관리법인 박창욱 본부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