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음악
  • 입력 2021.03.14 09:04

블랙핑크,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2위 브레이브걸스·3위 아이즈원

▲ 블랙핑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아이즈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2월 14일부터 2021년 3월 14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30,836,297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8,382,504개와 비교하면 19.6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2021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브레이브걸스, 아이즈원, (여자)아이들, 마마무,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여자친구, 소녀시대, 드림캐쳐, 이달의 소녀, ITZY, 에스파, 에이핑크, 러블리즈, 위클리, 우주소녀, 트라이비, EXID, 모모랜드, 픽시, 로켓펀치, 라붐,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 에이프릴, 걸스데이, 엘리스, 위키미키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808 미디어지수 979,048 소통지수 1,138,714 커뮤니티지수 1,128,1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2,76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27,078과 비교해보면 22.30% 하락했다.

2위, 브레이브걸스 ( 은지, 유정, 민영,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0,956 미디어지수 169,920 소통지수 1,277,679 커뮤니티지수 1,157,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6,213으로 분석됐다. 브레이브걸스 브랜드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8,072 미디어지수 497,614 소통지수 773,982 커뮤니티지수 808,3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8,04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7,092와 비교해보면 2.90% 하락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016 미디어지수 547,520 소통지수 781,909 커뮤니티지수 741,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7,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35,118과 비교해보면 29.07% 하락했다.

5위, 마마무 ( 문별, 솔라,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620 미디어지수 200,681 소통지수 766,960 커뮤니티지수 811,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6,10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30,068과 비교해보면 41.3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8,382,504개와 비교하면 19.66%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7.69% 상승, 브랜드 이슈 19.79% 하락, 브랜드 소통 17.86% 하락, 브랜드 확산 32.34%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강렬하다, 공개하다, 컴백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로제, 온더그라운드, 솔로'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50%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06% 상승, 브랜드이슈 16.19% 하락, 브랜드소통 35.74% 하락, 브랜드 확산 19.76%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