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2.30 09:27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 임플란트’ 진행 과정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앞니는 아래위로 각각 네 개씩 나 있는 치아로 음식을 끊어 먹고, 말을 할 때 발음이 새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앞니는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도 중요하다. 만일 깨지거나 벌어져 있거나 심하게 변색되어 있다면 인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곳에 문제가 생긴다면 시선이 집중되고 신경이 쓰여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도 하락하게 된다.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만약 앞니를 상실하게 된다면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앞니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이 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보철물 등급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치료다. 앞니는 어금니에 비해 잇몸과 잇몸 뼈의 폭이 얇아 얇은 만큼 임플란트의 식립 각도나 위치가 수술 후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번 내려간 잇몸은 자연스러운 라인을 살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치과 선택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앞니임플란트에 사용되는 보철물도 주변 치아와 쉽게 비교되기 때문에 크기, 모양, 색상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심미적인 치료를 위해 섬세하게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 3D CT 등 정밀 진단장비와 정교한 보철제작이 가능한 장비를 갖춘 치과에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족스러운 치료의 중요한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조기치료다.

위에 언급한 환자분과 같이 치아를 부득이하게 뽑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앞니라 할지라도 건강한 자연치아를 갈아서 크라운을 늘려 씌우기보다는 임플란트를 조기에 시술하여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적인 요구를 회복시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술 전에는 정밀한 진단과 1mm의 오차를 줄인 식립을 가능케 하는 의료 장비 구축 여부, 고난도 임플란트 경험 노하우, 다양한 임상 케이스, 전문의 여부 등을 면밀히 따져본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