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8.09.04 12:06

‘어깨-허리’ 통증 방치하다 병 키워… 도수치료 도움

▲ 바로마디의원 윤재광 대표원장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자동차의 안전과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점검시기에 맞춰 엔진오일과 타이어를 교환하는 등 미리미리 정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 점검은 빼놓지 않고 챙기면서 정작 몸이 보내는 SOS 신호인 각종 통증에는 둔감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특히, 가족을 위해 매일 낮과 밤도 없이 일에 매달리는 직장인이나 가정주부의 경우, 과로와 누적된 피로 근육과 관절, 신경 등 전신에서 각종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문제는 바쁘다는 핑계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극심해진 뒤에야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충정로정형외과 바로마디의원 윤재광 대표원장은 “목, 어깨 등의 근육 문제나 허리통증 및 골반통증은 물론 일자목, 거북목 등은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일을 하거나 무리한 신체활동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통증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에 도수치료 등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면 빠른 회복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후 디스크나 오십견 등 심각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숙련도와 전문성이 풍부한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근육과 관절, 신경의 통증과 불균형한 상태를 효과적으로 해소시켜주는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질환 및 통증 해소를 위한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최근 재활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치료법 중 하나다. 

목, 어깨 근육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나 골반문제로 허리 통증, 골반 통증이 있는 경우, 골반 및 어깨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 등 구부정한 체형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일자목과 거북목 교정은 물론 각종 질환으로 인한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특히, 환자 상태에 맞춰 1:1 맞춤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만큼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에 초점을 맞춰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엑스레이와 C-ARM, 초음파 등을 이용한 척추 및 관절검사, 근육검사, 신경검사 등 과학적인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병원을 선택하면 치료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치료효과에 큰 차이가 나고, 잘못 시술하게 되면 오히려 척추신경 손상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 도수치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일정한 관리기간이 경과한 후 재검사를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면 재발 방지 효과도 높일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