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뷰티
  • 입력 2018.07.24 14:57

돌출귀에서 이수열까지 ‘귀성형’으로 교정 가능해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의 성형은 단순한 미용 목적도 있지만, 취업과 같은 사회적인 목적으로 결심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귀 역시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포인트로 귀기형이나 변형등 귀형태의 이상은 큰 컴플렉스로 다가올수 있으며 일상활동에서 자신감의 위축으로 이어질수도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것이 바로 ‘귀성형’이다. 

귀성형은 청력 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귀 안쪽 갚은 곳의 기관은 포함되지 않는 순수한 귓바퀴의 모습을 교정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미용적인 목적의 수술이다. 

▲ 미네뜨성형외과 최종우 원장

대표적인 경우로는 귀가 당나귀귀처럼 크게 두드러져 보이는 ‘돌출귀’, 귓볼이 선천적으로 갈라진 상태이거나 귀걸이로 인해 후천적으로 갈라진 ‘이수열’, 귀 상부가 측면 두피 밑에 파뭍힌 ‘매몰귀’, 귀의 일부분이 찌그러지거난 접힌 형태의 ‘접힌귀’, 귓볼이 둥글지 않고 직선형으로 생긴 ‘칼귀’, 귀가 지나칠 정도로 누워 좀더 보이는 귀를 원하시는 ‘누운귀’ 등 귀 모습에 대한 거의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할 만큼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귀성형은 많은 경우가 귀의 연골의 형태를 잡아 원하는 모습을 만드는 수술이란 점이 특징이다 . 따라서 상당히 섬세한 술기와 주의 그리고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며 각각의 경우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한 수술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 돌출귀성형은 자연스런 형태의 대륜을 만들어 주는 것이 주된 수술의 방향이고 접힌귀는 찌그러지거나 접힌 형태의 이륜을 펴서 정상적인 형태의 귀모습으로 만들어주게 된다. 또한 칼귀 나 이수열의 경우와 같은 귓볼성형은 작은 부위인 만큼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세심함이 요구 된다. 

귀성형은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편이지만 미네뜨성형외과 최종우 원장은 수술과정에서 어느정도 귀연골의 형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연골의 특성상 한번 만들어진 형태는 추후 재교정이 비교적 까다로운 만큼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형태의 귀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거의 대부분의 귀성형수술에서는 인공보형물의 사용이 필요하지 않으며 흉터에 대한 부담 역시 크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귀성형수술에 따른 크게 우려할만 한 위험성은 거의 없다. 물론 다른 외과적인 수술과 마찬가지로 감염, 출혈 , 혈종, 재발 등의 가능성은 있지만 그 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그리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단지 성공적인 귀성형을 위해서는 전문성을 지닌 의료기관을 선택해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