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문지훈 기자
  • 방송
  • 입력 2016.02.19 20:19

'궁금한 이야기 Y' 박선영 아나운서 "뽀뽀녀 버릇, 고치려 했지만 잘 안돼

▲ 박선영 아나운서 ⓒSBS

[스타데일리뉴스=문지훈 기자] SBS의 간판 아나운서 박선영이 과거 뉴스앵커 시절 유명했던 이른 바 ‘뽀뽀녀’에 대한 소감을 털어놔 화제다.

SBS '궁금한 이야기 Y'의 새 MC로 합류한 박선영 아나운서는 2007년 SBS 공채 15기 아나운서로 입사해 SBS 8 뉴스를 오랫동안 진행한 바 있는 SBS의 간판 아나운서다. 뉴스 진행 당시 특정 발음을 할 때 입술을 내밀고 눈을 감는 습관이 있던 박선영 아나운서의 모습을 팬들이 캡처해 이른 바 ‘뽀뽀녀’라는 별칭을 붙여줬다. 최근 이 ‘뽀뽀녀’ 캡처 사진이 SBS 교양 페이스북 계정(@sbsyangs)에 다시 업로드되며 재차 화제가 되고 있는 것.

박선영 아나운서는 이에 대해, “나도 모르는 나의 습관이었다. 처음엔 당황스러웠고 고치려고도 해봤는데, 내가 언제 어느 순간에 그런 표정을 짓는지 스스로 모르니 고칠 수가 없더라”며 웃었다. 또한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에 익숙지 않아 한편으로는 감사하면서도, 진중해야 할 뉴스 앵커로서 자칫 보도국 선배들께 누가 될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며 배려 깊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박선영 아나운서는 “뉴스 앵커로서 젊은 층에게 좀더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주변에서 얘기해주시는 분들도 계셨다. 그로 인해 조금이라도 뉴스에 도움됐다면 다행”이라고 소감을 털어놓았다.

무려 7년 동안이나 주말 SBS 8 뉴스, 평일 SBS 8 뉴스에서 앵커로 활약했던 박선영 아나운서는 뉴스 진행 당시 이른 바 개념 클로징 멘트로 많은 화제를 낳기도 했다. 특히 “’다케시마’라는 섬은 지구 어디에도 없다, ‘독도’가 있을 뿐이다”, “고노담화를 흠집내고,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면서 인류의 비극을 영광으로 추억하는 건 결국 같은 역사를 반복하겠다는 의미기도 하다” 등의 멘트가 많은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선영 아나운서는 “시청자들이 뉴스 앵커에게 기대하는 모습은 ‘팩트만 전달하라’는 것과 ‘명확한 의견을 내라’는 두 가지 모습인 것 같다. 두 가지 시청자의 바람을 모두 채우는 건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클로징 멘트는 더더욱 조심스러웠다. 감정에 호소하기보다는 팩트 위주로, 하지만 사람들이 되짚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작은 실마리라도 던지자는 소박한 바람이 있었다”며 당시를 소회했다.

약 7년 간의 뉴스 진행 후, 1년이 안 되는 시간 동안 휴식기를 가진 박선영 아나운서는 “회사에서 연수를 보내주셔서 뉴욕에 있었다”고 밝혔다. 박선영 아나운서는 “사실 미국 서부에 친지분들이 사시지만, 연수 떠날 때 나의 목표는 ‘혼자 살아남기’였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 연수 장소로 아무 연고가 없는 뉴욕을 택했다”고 전했다. 또한 박선영 아나운서는, “떠날 때는 회사에서 연수를 보내주시는 것만으로도 너무 황송했고 정말 좋았다. 그런데 막상 뉴욕에 가서 보니, 정작 한국에서 일할 때는 늘 자유시간을 원했지만, 막상 자유시간을 갖게 되니 나는 그걸 제대로 쓸 줄 모르는 사람이더라. 일하는 시간이 그리웠고 내가 생각보다 이 일을 사랑하고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이어 박선영 아나운서는 “워낙 음식을 가리지 않는 성격이기도 하지만 뉴욕에서의 음식이 입맛에 너무 잘 맞아 한국에 돌아와서 오히려 뉴욕에서 먹었던 음식을 그리워하기도 했다. 현지에서 생각없이 늘 많이 먹었더니, 한번은 뉴욕에 놀러왔던 친한 친구가 나에게 충격적인 말을 했다. 친구가 ‘너같지 않고 많이 이상해졌다’는 말을 하더라”며 웃기도 했다.

또 박선영 아나운서는 “뉴욕에서는 거의 화장하지 않은 민낯으로 다녔다. 사실 신입 아나운서일 때는 프로페셔널한 메이크업을 받는 게 처음이라 낯설기도 하지만 너무 재밌고 즐거웠다. 그래서 신입일 때는 메이크업을 한번 받으면 하루종일 지우지 않고 있었다. 지우는 게 너무 아까웠다. 하지만 이제는 답답해서 방송이 끝나면 거의 바로 지운다. 뉴욕에서도 그랬지만 한국에서도 방송이 아닐 때는 거의 민낯으로 다닌다. 아마 이건 같은 일을 하시는 다른 선후배님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말하며 웃었다.

SBS의 간판 교양 프로그램인 '궁금한 이야기 Y'에 새 진행자로 합류한 박선영 아나운서는, “워낙 베테랑 선배들과 전문가분들이 포진해있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무엇보다 제일 먼저 드는 생각은 내가 프로그램에 누가 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이 프로그램에 누가 되지 않도록, 그리고 '궁금한 이야기 Y'가 시청자분들께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내가 하나의 계단 정도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겸손한 각오를 밝혔다.

이어 박선영 아나운서는 “내가 뉴스를 진행하다 내려놓고 떠날 때도 그 결정의 출발은 ‘Why’ 였던 것 같다. 살면서 우리가 늘 바쁘게 살다보니 사실 ‘왜’라는 질문을 던질 시간이 없더라. '궁금한 이야기 Y'가 방송되는 시간만이라도, 시청자분들께도, 그리고 또 사회를 향해서도 ‘왜’라고 질문을 던지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되고 싶다”며 당찬 각오를 밝혔다.

새 MC 박선영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19일 금요일밤 8시 55분에 첫방송되며, 화제가 됐던 박선영 아나운서의 ‘뽀뽀녀’ 사진과 개념 클로징 멘트 영상은 SBS 교양 페이스북 계정(@sbsyangs)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