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장은옥 기자
  • 피플
  • 입력 2011.09.20 20:00

범여권 시민단체 '이석연 서울시장 후보' 추대

박원순 '대항마' 될까, 여권 '분열의 핵' 될까

 
범여권 시민사회진영이 20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설 시민후보로 이석연 전 법제처장을 추대키로 했다.

박세일 선진통일연합 상임의장을 추대인 대표로 한 200여 명의 시민사회진영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시민사회진영은 다수 인사를 수차례 접촉했고, 19일 저녁 8인의 실무진과 시민사회 관계자들의 회동에서 이 전 처장을 서울시장 후보로 추대키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전 처장의 시민후보 추대에는 박세일 상임의장 외에도 서경석 기독사회책임 상임대표, 서정갑 국민행동본부 본부장, 김종일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공동대표, 이명희 자유교육연합 상임대표, 이 헌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공동대표, 유석춘 교수, 인명진ㆍ김진홍 목사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 전 처장은 경실련 사무총장,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공동대표로 활동했고, 노무현 정부 시절 수도이전 반대 헌법소원을 제기해 수도 서울을 지킨 주인공"이라며 "이 전 처장은 국가 정체성과 헌법 정신을 옹호하는 대표적 법치주의자"라고 추대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 전 처장은 국민의 4대 의무를 성실히 수행해 왔고, 높은 도덕성과 두터운 봉사심을 갖춘 참신한 인물"이라며 "다양한 경력을 바탕으로 서울시장으로서 행정력과 정책능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자유민주진영 시민사회가 이번에 뜻을 같이한 이유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반민주적 투표불참운동을 주도한 민주당.좌파진영을 심판하고, 한나라당이 보여준 분파적 태도에 대한 실망에서 비롯됐다"면서 "총력을 모아 시민후보를 지지하고, 한나라당 및 자유선진당과도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 자유민주진영 통합후보를 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범여권 시민사회진영은 21일 오전 10시30분 프레스센터에서 이 전 처장 추대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석연 전 처장은 "시민단체들의 추대가 이뤄지면 내일이나 모레 예비후보 등록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처장은 "예비후보 등록을 하면 사실상 출마의사가 밝혀지는 것"이라면서 "아는 분이 주신 '서울을 지킨 이석연, 서울을 살리겠습니다'라는 구호를 쓰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박원순 변호사에 대해 2000년 16대 총선을 앞두고 참여연대가 주도한 낙천.낙선 운동과 2004년 참여정부의 신행정수도 이전 논란을 거론하며 "수도이전에 반대해 헌법소원을 내자 박 변호사가 관여했던 참여연대 등은 저를 (한국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5적으로까지 비난했다"면서 "당시 서울을 옮기자던 분들이 서울시장 (선거에) 나오는데 지금도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고 공세를 가했다.

반면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나경원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좋은 분"이라며 "가능하면 경선 과정에서 네거티브를 안 하려한다"면서 "본인의 정책, 걸어왔던 정책으로 다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전 처장을 영입하려던 한나라당의 시도가 이뤄지지 못하면서 범여권 시민사회진영이 이 전 처장을 끝까지 밀고 나갈 경우 보수진영의 표가 분산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 경우 이 전 처장이 '박원순 대항마'가 되기까지 나 최고위원과의 경선에서 상처를 입게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범여권 시민사회진영의 대변인 격인 이헌 변호사는 "내부적으론 이번 모임을 기존 정당을 대체하는 쪽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 또 한편으론 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선진당을 포함한 범우파의 분열이 초래돼선 안된다는 주장도 있다"면서 "양쪽 모두 이 전 처장을 서울시장 시민 후보로 내세우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다만 앞으로 선대위를 꾸려나가거나 단일화 협상을 하는 것은 모두 이 전 처장이 판단하고 수용할 몫"이라고 선을 그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