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병준 기자
  • 칼럼
  • 입력 2014.06.27 08:44

[브라질월드컵] 한국 16강 탈락 패인, '홍명보 능력부족 여실이 드러난 대회'

홍명보 "선수들 월드컵을 통해 좋은 경험을 했을 것" 이영표 "월드컵은 경험을 하는 곳이 아니다"

[스타데일리뉴스=박병준 기자] 대한민국의 브라질월드컵 16강 진출은 결국 좌절되고 말았다.

27일 오전 5시 열린 브라질월드컵 32강 조별리그 H조 3차전 한국과 벨기에의 경기는 한 명이 퇴장당해 10명이 싸운 벨기에의 1:0 승리로 마무리됐다.

만족스러운 전반 막바지, 벨기에의 스테번 드푸르가 퇴장당하고 후반 시작과 동시에 한국영을 빼고 이근호를 투입할 때까지는 분위기가 좋았다. 기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4대0 승리까지 예상했다.

▲ 경기종료 후 그라운드에 쓰러져 눈물을 흘린 한국 대표팀의 김영권 (FIFA 제공)

후반 20분까지는 정말 좋은 플레이를 이어갔다. 홍명보의 전술도 준비가 잘 된 것 같았다.

그러나 후반 21분 말도 안 되는 교체가 벌어졌다. 좋은 플레이를 이어오며 대한민국의 고공플레이를 전담하던 김신욱을 빼고 김보경을 투입하는 홍명보 감독 인생 중 '최악의 악수'가 눈 앞에 펼쳐졌다.

게다가 그로부터 7분 뒤, 손흥민을 빼고 지동원을 투입한 홍명보 감독. 그는 활발한 공격가담에 한국, 벨기에 진영에 상관없이 측면 전체를 뛰어다니던 양측면 수비수 윤석영과 이용의 교체 대신 '공격자원끼리의 교체'를 단행했다.

결국 후반 33분, 벨기에 얀 베르통언에게 실점을 허용하며 1:0 스코어를 맞게된 한국 대표팀. 베르통언에게 골을 허용할 때 우리 수비수들은 4초 이상 움직이지 않았다. 아니 못했다. 체력이 완전히 바닥났다는 이야기. 후반 30분대에 체력이 바닥날 정도라는 것은 정말 열심히 뛰었다는 것이다.

한국 대표팀 선수들이 절대 체력이 약한 선수들은 아니다. 유럽에서 뛰는 한국 선수들은 '모두' 다른 선수에 비해 엄청난 활동량을 자랑한다. 그런 그들이 체력이 떨어졌다는 것은 '엄청나게 비효율적인 축구'를 했다는 것이다.

공격을 풀어나가야 할 공격수들이 '너무 수비라인 깊숙이 내려와' 수비에 가담했고, 확실한 수비와 함께 공격지원을 해야할 측면 수비수들은 '너무 공격가담 횟수가 많으면서'도 '대인마크를 해야 할 상황'이 많았다.

아무리 강철 같은 체력을 자랑하는 선수라도 90분내내 100미터 넓이의 경기장을 뛰어서 계속 왕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 이것은 결국 전술의 문제였다는 이야기다.

홍명보는 이번 대회 내내 '윤석영-홍정호-김영권-이용'의 포백라인을 고수했다. 러시아전에서 홍정호를 빼고 황석호를 투입한 단 한 번이 유일한 수비자원 교체였다.

경기내내 수비수들의 공격가담을 요구한 홍명보의 전술에 윤석영, 홍정호, 김영권, 이용은 3~4일에 한 번이라는 엄청난 페이스의 경기를 풀타임으로 연속 출장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무리 엄청난 체력을 가진 선수라도 이런 페이스의 경기는 '혹사'라고 불릴만 한 상황이다. '수비자원을 교체해 활력을 불어넣기만 했더라도', '센터백이 3명이었다면'이라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공격전술 역시 실패였다.

측면이 주 공격루트인 한국을 상대로 측면공격에는 대인마크를, 아크서클 후방으로는 지역방어로 철통 같은 수비를 보여주는 벨기에를 상대로 '개인기로 뚫어보려는 공격', 2013-14시즌 라리가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른 쿠르투아 골키퍼를 상대로 '높은 크로스'로 공격을 진행하는 한국이 벨기에의 골문을 열기란 쉽지 않은 상황.

단 하나의 기대가 있었다면 김신욱-이근호의 호흡이었다. 이미 K리그 울산에서 엄청난 호흡을 보여주며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우승을 했던 콤비가 김신욱-이근호였다. '탈아시안 피지컬' 김신욱이 헤딩으로 볼을 떨궈주면 이근호가 마무리하던 그 '철퇴축구'를 볼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김신욱 아웃-김보경 인'이라는 홍명보의 '어이없는' 전술이 그 기대를 저버리게 만들었다. 김신욱이 나가자 벨기에의 수비수들로부터 헤딩경합을 벌일 수 있는 선수는 수비수 홍정호나 허리의 기성용 정도였다. 공격자원 중 헤딩 경합을 벌일 수 있는 선수는 없었다.

그래도 크로스를 올린 한국 대표팀. '당연하게도' 수비수들에게 막히거나 쿠르투아에게 막혔다.

마지막 교체카드까지 손흥민을 빼고 지동원을 투입한 홍명보. 지동원의 투입은 한국 대표팀에 아무런 활력도 기대도 선사하지 못했다.

전술에서 '완벽한' 실패를 거둔 홍명보는 분명 '이길 수 있었던' 벨기에전을 '1:0 완패'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 27일 진행된 한국과 벨기에 경기 주요장면 (FIFA 제공)

특히 홍명보는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선수들이 이번 월드컵을 통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을 듯"이라고 발언했다. 월드컵에서 경험을 얻고 가는 건 당연한 것이다. 월드컵에서는 기량을 마음껏, 원 없이 뽐내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대표해 나가는 만큼 막중한 책임감이 부여된 경기를 진행하는 곳이다.

이에 반해 이영표 KBS 해설위원은 "월드컵은 경험하는 자리가 아니다. 월드컵은 증명하는 자리다. 경험한다는 것도 물론 좋은 의미지만 월드컵 무대는 보여주는 자리이기 때문에 증명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마 사람들에게는 홍명보의 발언보다 이영표의 발언이 더 가슴에 와닿았을 것이다.

과거 기자는 국내 프로배구 감독 중 최고의 명장, '삼성화재 블루팡스'의 신치용 감독을 인터뷰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일단 경기에 들어가면 선수들에게 '이거해라 저거해라' 말을 할 필요가 없다. 선수들도 다 알고 있다. 선수들에게 말을 많이하고 전술을 자주 바꾸는 것은 '준비가 덜됐다'는 것이다."

홍명보호는 '준비가 덜 된 팀'이었다. 준비가 덜 된 한국 대표팀이 더 준비가 잘 된 벨기에, 알제리 대표팀에게 패배를 한 것이다. 이번 월드컵은 그렇게 평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