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조수현 기자
  • 공연
  • 입력 2022.09.29 09:38

뮤지컬 '이프덴', 정선아-박혜나-유리아-에녹-송원근 등 캐스팅 공개

▲ 뮤지컬 '이프덴' (쇼노트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조수현 기자] 뮤지컬 '이프덴'의 한국 초연이 오는 12월 6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이프덴'은 이혼 후 12년만에 뉴욕에 돌아와 도시 계획부에서 일하게 되는 엘리자베스가 자신의 선택에 따라 각각 ‘리즈’와 ‘베스’라는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모습을 그린 뮤지컬이다. 주인공 엘리자베스는 매 순간 ‘만약~하면(If)’과 ‘어떻게 될까(Then)’에 대해 고민하지만 결국 자신의 길을 찾게 되며, <이프덴>은 이를 통해 삶의 한 선택이 가져온 변화와 운명, 그리고 사랑에 관해 이야기한다.

뮤지컬 '이프덴'은 '넥스트 투 노멀'로 퓰리처상과 토니상을 석권한 브라이언 요키와 톰 킷이 다시 한번 의기투합하여 만든 작품이다. 극본을 쓴 브라이언 요키는 시시각각 변하는 캐릭터의 감정과 고민을 탄탄하고 치밀하게 표현했으며, 톰 킷은 토니 어워즈 최고 음악상 수상자답게 작품이 가진 드라마를 증폭시킬 뿐 아니라 배우들이 파워풀한 보컬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작곡했다. 덕분에 초연 당시 '이프덴'에서 엘리자베스역을 맡았던 ‘이디나 멘젤’은 '위키드'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이어 다시 한번 이름을 알렸다.

이번 '이프덴' 한국 초연에도 우리나라 최고의 보컬리스트들이 모였다. 그간 무대를 제압하는 가창력과 탄탄한 연기력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뮤지컬계 디바 정선아, 박혜나, 유리아가 주인공 ‘엘리자베스’역에 캐스팅되어 화려한 무대를 기대케 한다. 무엇보다 주체적이면서도 풍부한 서사를 가진 여성 캐릭터를 맡았던 이들은 '이프덴'에서도 자신의 선택에 따라 다른 인생의 길을 걷게 되는 ‘리즈’와 ‘베스’의 삶을 당당하게 보여줄 것이다.

<아이다>, <에비타>, <위키드> 등 도전적인 여성 캐릭터를 잇달아 맡으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던 정선아는 “처음 <이프덴>의 넘버를 듣자마자 이 작품은 꼭 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엘리자베스’가 주도적으로 극의 서사를 끌어가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넘버들도 너무 좋아 망설임 없이 선택했다”며 “<이프덴>으로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만큼 이 작품이 모두에게 운명적인 선택, 깊은 공감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좋은 무대로 보답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청량한 음색부터 소울풀한 목소리까지, 언제든 원하는 소리를 완벽하게 만들며 ‘한국의 이디나 멘젤’로 불리던 박혜나는 “매일 선택 속에서 살다 보면 가지 않은 길에 대해 궁금해할 때가 많다. <이프덴>은 그 선택 때문에 때론 돌아서 갈지라도 나만의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준다”면서 “’하나의 길이 끝나는 곳에 또 하나의 길이 시작된다’는 희망을 노래하는 동안 관객들이 공감하고 위로받았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헤드윅>, <리지>, <비틀쥬스>, <레드북>, <서편제> 등 매 작품마다 탁월한 캐릭터 해석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 유리아는 “작품을 선택할 때 ‘고심’의 과정이 있는데, 가뭄에 콩 나듯 ‘고심’의 과정 없이 선택하게 되는 작품이 있다. 감사하게도 <이프덴>이 그랬다”며 “이번 작품에서는 대본과 음악에서 느낀 모든 것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과 함께 의지를 다졌다.  

엘리자베스의 대학 시절 친구이자 뉴욕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시민단체에서 활동가로 일하는 ‘루카스’역에는 에녹과 송원근이 나선다. 에녹은 캐릭터에 따른 다양한 감정선을 흡인력 있게 전하는 배우로, <레베카>, <엑스칼리버>, <보니앤클라이드>, <사의찬미>, <와일드 그레이>, <스모크> 등 대학로와 대극장을 넘나들며 종횡무진 활동 중이다. 감미로운 목소리와 깊이 있는 연기를 통해 작품의 중심을 잡아주며 베스의 인생과 리즈의 삶을 오가는 관객의 몰입도를 끌어올릴 것이다.

송원근은 2010년 뮤지컬 <궁>의 주인공 ‘이신’ 역으로 깜짝 데뷔한 이후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레드북>, <곤 투모로우>, <킹 아더> 등 다양한 작품에서 자신만의 템포로 경력을 쌓아왔다.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는 중저음의 목소리가 매력적인 그가 캐릭터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진중한 연기를 통해 루카스의 매력을 십분 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엘리자베스와의 우연한 만남을 운명적 사랑으로 만들기 위해 ‘직진’하는 외과 의사이자 육군 예비역인 ‘조쉬’역에는 조형균, 신성민, 윤소호가 이름을 올렸다. 앙상블부터 시작하여 대극장 주연으로 우뚝 선 조형균은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희망 같은 존재다. 2019년 <더 데빌>과 <시라노>로 제8회 예그린뮤지컬어워드 올해의 배우상과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시라노 남우주연상을 받으며 도약한 뒤 <하데스타운>, <호프>, <모래시계> 등에서 감성 깊은 눈빛 연기와 서사가 느껴지는 울림 있는 목소리로 관객을 매료시키며 사랑받았다. 최근에는 JTBC <팬텀싱어 2>에서 ‘에델 라인클랑’ 팀으로 준우승에 오르는 등 음악 안에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거듭하는 중이다.

신성민은 <어쩌면 해피엔딩>, <웨스턴 스토리>, <광주> 같은 뮤지컬부터 <오만과 편견> <얼음> 같은 연극까지, 장르를 넘나들며 밀도 깊은 연기를 선보여왔다. 작품마다 전작의 그림자를 철저히 지우며 완벽하게 캐릭터를 소화해온 그는 최근 연극 <터칭 더 보이드>에서 페루 안데스산맥 빙벽 등반 중 조난한 영국인 산악가 ‘조 심슨’ 역을 맡아 극한 속에서도 놓지 않던 삶을 향한 투지를 절절하게 표현하며 극찬받기도 했다.

그간 <헤드윅>, <마타하리>, <알앤제이>, <베어 더 뮤지컬>, <랭보> 등 여러 다양한 작품에서 치명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무대를 압도했던 윤소호가 더욱 깊고 섬세해진 연기와 감미로운 미성으로 순수함 가득 찬 조쉬로 나타난다. 무대 위에서 영민함과 디테일이 살아있는 연기로 호평 받은 윤소호이기에 조쉬를 통해 다시 한번 인생 캐릭터를 갱신하려고 한다.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엘리자베스의 절친 ‘케이트’ 역은 <리지>에서 깊은 인상을 남긴 최현선과 <하데스타운>에서 운명의 세 여신 중 하나로 강렬함을 선사했던 이아름솔이 맡는다. 케이트의 애인이자 아내인 ‘앤’ 역에는 <제이미>, <베어 더 뮤지컬>, <프리다 칼로> 등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정영아가 호흡을 맞춘다. 파워풀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이들의 만남에 기대감이 더욱 커진다.

엘리자베스의 대학원 동창으로 뉴욕 도시계획 부서 운영을 책임지는 직장 상사 ‘스티븐’ 역에는 <광주>, <두 교황>, <스위니 토드>, <웃는 남자> 등 다양한 무대 경력으로 다져진 베테랑 배우 조휘와 <마리퀴리>, <팬레터>, <몬테 크리스토> 등에서 안정적인 연기력과 중저음의 보이스가 돋보이는 임별이 합류한다.

‘리즈’의 삶에서만 등장하는 의사이자 루카스의 애인인 ‘데이빗’은 <배니싱>, <미아 파밀리아>로 인기몰이 중인 박좌헌과 <보도지침>, <천사에 관하여 : 타락천사>, <마지막 사건> 등에서 선 굵은 연기를 보여준 김찬종이 더블 캐스팅되었다. 또한 ‘베스’의 삶에서만 등장하는 뉴욕 도시 계획 부서의 막내 직원인 엘레나에는 <붉은 정원>, <앤> 등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신예 전해주가 함께 한다.

한편, '이프덴'은 2013년 성공적인 트라이얼 공연 뒤 이듬해 3월 브로드웨이에 진출하여 각종 시상식에 노미네이트 됐으며, 400회가 넘는 정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당시 작품 속 넘버의 인기 또한 뜨거웠다. 2014년 6월 '이프덴'의 오리지널 캐스트들이 녹음한 OST는 발매되자마자 브로드웨이 앨범 차트 1위와 빌보드 정규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19위에 올랐으며, 이는 뮤지컬 OST 가운데 1996년 렌트 이후 최고의 성적으로 단연 화제였다.

이번 한국 초연에는 그간 평단과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호평 받은 창작진들이 참여하여 ‘리즈’와 ‘베스’로 나뉘는 엘리자베스의 인생과 그녀를 둘러싼 세계를 섬세하고 감각적으로 그려낼 예정이다.

뮤지컬 '이프덴'은 오는 12월 6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