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7.21 13:50

성장기 치아교정, 면밀한 진단 계획 수립되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자녀의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학부모가 늘고 있다. 학업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학기 중 보다 여유가 있는 여름방학이 치아교정을 시작하는데 적합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긴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과정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진료인 만큼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선택이 필요하다.

▲ 연세베스트치과의원 김기범 원장

성장기에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고르지 못한 치열을 바로 잡는 것은 물론, 성장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 잡아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성인에 비해 교정 기간이 평균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기에 단기간에 교정 치료를 통한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성장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뿐 아니라 치아와 턱뼈도 빠르게 성장하여 자리 잡는 시기다. 성장기 아이들은 치아 발육상태와 부정교합 정도가 각기 달라 치료 적기를 파악하여 교정 시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정 치료를 진행한다면 전반적인 얼굴형과의 조화, 성장 속도를 고려한 면밀한 진단을 통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연세베스트치과의원 부천점 김기범 원장은 “한편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은 시기인 만큼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한다면 투명교정장치인 인비절라인이 이런 고충을 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자녀의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면밀한 진단과 적절한 교정 시기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교정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