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피플
  • 입력 2014.04.22 09:05

'밀회' 음악 클래식 슈퍼바이저 김소형 피아니스트(김희애 대역)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드라마 '밀회'의 또 다른 주인공, 클래식 음악을 보이지 않는 위치에서 빛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먼저 클래식 슈퍼바이저 김소형 피아니스트를 통해 '밀회'의 숨겨진 비밀을 들여다 보았다.

김소형 피아니스트는 현재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JTBC 월화드라마 ‘밀회’(극본 정성주, 연출 안판석)에서 클래식 슈퍼바이저와 김희애가 연기하는 오혜원의 대역 피아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김소형 피아니스트가 맡고 있는 클래식 슈퍼바이저는 '밀회'에 등장하는 클래식 곡들의 선정부터 편곡, 음악 싱크 점검까지 클래식과 관련된 모든 일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배우들과 대역들의 피아노 레슨부터 김희애의 대역까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를 정도로 바쁜 일정을 소화 중이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가운데에도 그녀가 뿌듯함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클래식의 대중화에 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 JTBC 제공

'밀회'에 삽입된 클래식 곡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릴 만큼 큰 화제를 낳게 한 숨은 공신 중 한 명인 김소형 피아니스트를 만나보았다.

Q. 밀회라는 드라마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드라마 기획 초반부터 제작사 대표님과 기획사 소개로 합류하게 됐다. ‘베토벤 바이러스’나 ‘노다메 칸타빌레’와 같이 음악이 중요한 작품이라고 해서 흔쾌히 참여하게 되었다.

Q. 곡을 선정할 때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선정하시는지? 음악의 유래, 의미까지 다 고려해서 하는지 궁금하다

현재 10부까지 방송됐는데 지금까지 적지 않은 곡들이 나왔다. 선곡은 대본을 보고 작가님과 감독님이 그리시는 그림에 어울릴만한 곡으로 선곡해서 드리고 있다. '슈베르트 판타지아(Schubert Fantasy in F minor D.940)', '모차르트 알레그로'처럼 작가님이 대본에서 지정해 주시는 곡도 있고 '작은별'처럼 감독님께서 선곡하신 곡도 있다. 내가 선곡해드린 곡을 작가님과 감독님께서 마음에 들어 하시고 시청자분들의 반응도 좋다고 하니 즐겁게 선곡을 하고 작업을 할 수 있다

곡을 선정할 때는 이미 전체적으로 그려놓은 그림 안에서 그 상황에 맞는 음악 리스트를 다 뽑고 그 곡이 배역과 내용에 어울리는지 다시 한번 따진 후 2, 3곡이 남으면 그 곡의 배경, 유래를 따져보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배역과 극의 흐름과 어울리는지 여부이다. 그 외에 배경이나 유래까지 맞아 떨어지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신기한 것은 선곡을 해 놓고 보면 그 유래와 대부분 기가 막히게 들어 맞다는 것이다. 역시 예술은 인간의 삶에서 나오고 그 느낌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된다는 사실을 새삼 다시 느낀다..

Q. 선재(유아인 분)의 피아노 연주 스타일은 어떻다고 설정했는지 궁금하다

내가 구상한 선재는 태생부터 피아노를 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데다가 어릴 적부터 예술혼이 닮길 수 밖에 없는 삶을 살아온 사람이었다. 그에 따른 열정과 집념, 탐구, 노력이 뒤따른 캐릭터였기에 강한 느낌의 개성 뒤에 깊이 있는 음악성으로 청중을 휘어잡는 스타일이길 바랐다. 흔히 세대에 따른 음악적 해석이나 연주법에 있어서 유행을 따르는 젊은 피아니스트가 아닌 악보가 무얼 말하는지 작곡자의 의도에 따라 자신의 삶을 담은 충실한 느낌으로 표현하는 피아니스트이길 바랐다.

Q. 선재 캐릭터가 참고한 실제 피아니스트가 있는지

없다. 처음 기획단계에서 캐릭터를 만들어 갈 때 유아인에게 마음에 드는 피아니스트를 고르라고 하면서 참고하려고 했다. 하지만 연습 과정에서 어느새 선재만의 캐릭터가 새로 생기게 됐다. 지금의 '밀회' 속 이선재라는 천재피아니스트는 정성주 작가, 안판석 감독, 저, 배우 유아인씨, 유아인 대역 피아니스트 등 모두가 만든 합작품이라 할 수 있다.

Q. 드라마 속에서 가장 힘들었던 곡이나 가장 좋았던 곡은 무엇인지

'슈베르트 판타지아'가 가장 힘들면서도 좋았다. 이 곡은 원래 20분이 넘는 곡이다. 안판석 감독님께서 주인공들의 감정선에 따라 기승전결 5분 정도의 곡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요청사항이 있으셔서 시간을 좀 줄이기로 했다. 급작스럽게 진행된 상황이라 유아인 대역을 맡고 있는 송영민 피아니스트의 도움을 받아서 밤새 만들었던 편곡이 드라마에 나온 그 곡이다. 그렇게 고생했던 곡이 드라마를 통해 큰 화제가 돼서 무척 뿌듯했다. 원래 클래식계에서는 이런 식의 편곡이 통용되지 않는 일이지만 이 곡을 통해 클래식에 익숙하지 않은 대중들이 클래식 입문의 계기가 된다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Q. '밀회'에 실제 연주자들이 연기자로 참여하고 있다. 혹시 연기할 생각도 있는지

재미있을 것 같다. 단, 음악과 관계된 김인주(양민영 분) 교수같이 개성있는 연기라면 한 번 해보고 싶다(웃음).

Q. '슈베르트 판타지아'이 대단한 화제가 됐는데 앞으로도 중점에 두는 곡이 있는지

앞으로 선재의 삶과 함께 성장해가는 그의 음악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곡이 나올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전체적인 드라마 색을 따라가는 것도 있고 선재 캐릭터도 있고 해서 아끼고 있는 곡들은 있다. 구체적인 부분은 드라마를 통해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다.

Q. 대역 피아니스트로서 에피소드는

내가 원래 연주 스타일이 와일드한 편이다. 그렇기에 피아노 연주씬에서 김희애씨의 부드러운 이미지와 몸 동작에 와일드함을 입혔어야만 했다. 특히 라흐마니노프 협주곡을 연주했을 때 강하게 손과 팔로 꽝꽝 내리찍으며 연주하는 것이 여배우로서 굉장히 힘들었을 것이다. 아무 말없이 열심히 따라와준 것에 대해 김희애씨에게 너무 감사하다.

Q. 피아니스트, 클래식 슈퍼바이저, 대역 피아니스트 중 어느 부분이 가장 재밌었는지 궁금하다

모두 즐겁고 뿌듯한 일이지만, 현재 드라마 일을 하는 동안은 클래식 슈퍼바이저 일이 정말 재미있고 흥미롭다. 피아노만 치다가 글과 영상, 연기 그리고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는 드라마라는 종합예술에 참여한다는 점이 너무 재미있다. 여담이지만 유학시절에 드라마 몰아서 볼 때도 처음부터 끝까지 찬찬히 다 보는 스타일이었는데 그때의 경험과 추억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게 아닌가 싶다(웃음).

한편, ‘밀회’ 11부와 12부는 이번 주 결방되며, 28일 월요일부터 정상 방송될 예정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