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패션
  • 입력 2022.05.30 10:09

'우리들의 블루스' 이정은-이소별, 수어 커플 은희와 별 화보 공개

▲ 코스모폴리탄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한 집 식구로 열연하고 있는 배우 이정은과 이소별의 커플 화보가 <코스모폴리탄> 6월호를 통해 공개됐다. 

이번 화보는 두 배우가 수어를 직접 표현하는 모습을 담았다. 이정은은 농인 배우 이소별과 <우리들의 블루스>로 인연을 맺은 뒤, 그에게 직접 수어를 배우는 중이라고 전했다. “노희경 작가님이 농인 인물을 드라마에 등장시킨 게 반가워 관심을 갖고 있었다. 현장에서 보니 웃는 게 너무 예쁜 친구더라. 선배 입장에서 여기저기 소개해주고 싶었다. 그런데 수어를 모르면 소별이의 언어를 모르는 거잖나”라고 수어를 배우게 된 계기를 밝혔다. 

▲ 코스모폴리탄 제공

한편 이번 작품으로 드라마에 데뷔하게 된 이소별 배우는 <우리들의 블루스> 출연 계기에 대해 “원래 노희경 작가님 팬이다. 작년 겨울, 집에서 혼자 작가님이 쓰신 드라마 <디어 마이 프렌즈>를 보고 있는데 작가님께 섭외 전화가 와서 정말 신기했다”라고 전했다. 배우 이소별은 농인 학교를 다니던 시절 다양한 예술을 접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한국무용을 6년, 현대무용을 1년 반 정도, 난타를 3년 했다. 수어로 노래를 만든 적도 있다. 형태는 모두 다르지만 예술로서 감정을 표현한다는 건 같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라는 직업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영화나 드라마에 가끔 농인 인물이 나오지만 비장애인이 연기하다 보면 잘 몰라서 실수를 많이 한다. 실제 수어를 쓰는 농인 배우가 연기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배우로서의 목표에 대해 얘기하기도 했다.

한편 이정은 배우는 수어 외에도, 이번 작품을 통해 제주 방언을 본격적으로 익힌 과정에 대해 언급했다. “제주에 정말 고마운 분들이 몇 분 있다. 애월 MBC에서 활동하는 임서영 씨에게 대본을 보여주고 처음 방언을 익혔다. 귀뚜라미 농장을 하는 낙향한 농민 분께 부탁해 해녀 삼촌들도 많이 만났다. 억양까지 살리지는 못했겠지만 제주 동쪽과 서쪽을 오가며 최대한 노력했다”면서, “작가님은 전달에 어려움이 있을까 봐 서울말에 어미 정도만 바꿔도 된다 하셨지만, 나는 배워둔 게 아까워 많이 남기려 했다. 두어 번 다른 버전으로 반복하면 어떠냐고 제안하기도 했다”라고 비하인드를 전하기도 했다. 

▲ 코스모폴리탄 제공

또한 이정은 배우는 억척스러운 수산 시장 상인 ‘은희’를 실감나게 연기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임서영 씨를 따라 제주 동문시장을 다니며 상인들하고 친해졌다. 나중에는 시장에서 한 2주 정도 알바도 했다. 사장님과 함께 하루에 갈치 1백 마리씩 잡았다. 손목에 붕대 감고 다니며 한의원에서 치료도 받았다. 그런데도 내가 손질을 너무 못해서 못 판 갈치도 있다. 사장 삼촌이 나를 너무 좋게 봐 주셨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히며 웃어 보이기도 했다.

<우리들의 블루스>는 다양한 사연을 가진 인물들의 짠내와 사람 냄새 섞인 옴니버스식 드라마로, 노희경 작가는 제주를 배경으로 한 이유에 대해 “가장 한국적인 요소가 많이 남아 있는 지역”이라 설명한 바 있다. 이소별 배우는 “예전에 한 달 정도 혼자 제주를 여행한 적 있는데, 돌담이나 해녀 할머니들을 보면서 정겹다고 느꼈다”라며 “<블루스> 대본을 읽으며 남 일 같지 않더라. 어려서부터 집안에 힘든 사정이 많았고 공장에서 일하던 시절도 있었다. 진심이 느껴지는 선배님들 연기를 보면 뭉클하다”라고 얘기했다.

이번 수어 화보는 이소별이 참여한 연극 <브레이크>의 대사 “내가 선택하지 않아도 삶은 스스로 그렇게이끌어간다”를 골자로, 이를 응용한 동작들로 이루어졌다. “인생이 긴가, 짧은가”에 대한 물음에 이정은 배우는 “지나왔으니 짧다” 이소별 배우는 “길게만 느껴진다”라는 상반된 대답을 내놓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모폴리탄> 웹사이트와 2022년 6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