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3.17 11:56

한방 다이어트, 개인별 맞춤 처방 및 계획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외부 활동이 증가하며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간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에 제한이 생기고 추운 날씨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 체중이 불어난 사람들이 존재한다.

▲ 이음손한의원 박다은 원장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극단적인 식단조절을 통한 다이어트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 먹는 양을 급격히 줄이는 방법의 경우 일시적인 체중 감소를 보일 수는 있어도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체내 근육량 감소, 기초 대사량 감소로 인한 체력저하와 어지럼증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우리 몸의 항상성은 체중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현재의 체중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진 몸은 급하게 살을 빼는 경우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요요현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무리한 다이어트 계획보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현재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한 맞춤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체내 순환기능 및 부종, 소화, 변비 등의 소화기 상태와 체지방, 근육량, 체형 등을 파악해 본인에게 적합한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해 체계적인 체중감량을 돕는다.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감소를 돕는 다이어트 한약의 처방을 통해 수면장애, 무기력감 등 다이어트 과정 중에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다만 개인에게 맞지 않는 한의학적 처방의 경우 체질변화 등을 유발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환자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한다. 

체질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건강 문제 및 요요현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현재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해 건강을 지키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방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경우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맞춤 처방 및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관악구 이음손한의원 박다은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