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2.24 14:01

비밸브협착증·비중격만곡증 환자를 위한 기능코성형, 질환과 모양 모두 고려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는 코는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 짓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코가 휘면 기능적으로 코막힘과 콧물 등의 비염 증상을 야기할 수도 있다. 

▲ 더성형외과의원 김재우 원장

최근에는 코 수술 시 코막힘을 동시에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기능코 성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요즘은 미세먼지 황사등의 환경적 요인과 알러지 비염의 반복등으로 인해 하비갑개가 비대해져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비대해진 하비갑개 조직을 줄여줄수 있는데, 이때 코 점막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미세 조직 절삭기를 사용하여 수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의 중심을 잡아주는 비중격이 휘어있는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 잡아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이와함께 호흡을 조절하는 비밸브 부위가 좁아져있다면, 비밸브 부위를 연골이식을 통해 넓혀주는 비밸브 재건수술을 병행해 코막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능코수술 전 3D CT를 이용해 환자의 코뼈와 안부조직의 특이사항, 비중격의 휘어짐 정도 및 크기, 하비갑개 비대등을 분석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심도 깊은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별 상황에 따라 정확한 치료 계획을 세워 코 보형물 종류 및 코 수술 방법을 결정 지어야 한다.

특히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광고성 후기나 값싼 비용에 현혹되기 보다는 코의 미적인 부분과 기능 모두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이와 함께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를 알아보고, 수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어떠한 장비를 사용하는지, 회복을 돕기위한 사후관리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있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이 좋고, 수술후에도 지속적으로 환자의 치료를 담당해주는 1:1 책임진료제를 제공하는지 등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더성형외과의원 김재우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