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2.23 10:43

중앙대, ‘인공지능 시대의 관계’ 제22회 인공지능인문학 학술대회 개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가 ‘인공지능 시대의 관계’를 주제로 25일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중앙대는 인문콘텐츠연구소 HK+ 인공지능인문학 사업단(단장 이찬규)이 한국연구재단과 교육부의 후원으로 25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 22회 인공지능인문학 국내학술대회’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중앙대 산하 연구소인 인문콘텐츠연구소는 2017년 11월부터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HK+(인문학국플러스)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으며, AI 인문학 연구 사업을 수행 중인 국내 유일의 인공지능 인문학 연구기관이다. 이찬규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연구소장을 맡은 가운데 인문·사회 분야 전문가와 기술·예술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공지능 시대의 관계’를 주제로 삼아 현대 사회의 인공지능 기술 발달로 인한 관계와 소통, 인간 삶의 변화를 조명한다. 이호규 동국대 교수의 ‘디지털 시대 무엇이 요구되는가?’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심리,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석학들이 주제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Zoom 실시간 회의를 활용한 온라인 행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당일 학술대회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중앙대 인문콘텐츠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찬규 인문콘텐츠연구소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인간 중심의 단어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관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인간의 사고와 사람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다양한 관계와의 소통 방식 변화, 이를 통한 인간 삶의 변화에 대해 새로운 담론을 시작하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됐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