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2.11 14:39

성인 치아교정, 구체적인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교정은 골격이 성장하는 어린이, 청소년 시기에 진행하는 치료라고 생각하지만,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성인도 진행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골격 성장이 끝난 상태이기에 치아 이동 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지만, 다양한 교정 치료 방법과 교정 장치를 활용하여 완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연세베스트치과의원 부천점 김기범 원장

치아 배열 상태가 고르지 않거나 치아가 벌어진 경우, 위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교정 치료를 고려한다면 정밀검사를 진행하여 구강 구조를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치아 배열 상태와 부정교합 상태, 안모를 살핀 후 연령과 구강 건강, 교정치료의 목적을 따진 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개개인에 적합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개인의 치아 특성을 반영해야겠지만, 사회 활동 탓에 겉으로 드러나는 교정 장치가 부담된다면 심미성을 더한 교정 장치를 고려할 수 있다.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은 심한 덧니, 돌출입, 개방교합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다.

연세베스트치과의원 부천점 김기범 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아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과정인 만큼 구강구조, 치아와 잇몸 조직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한 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전문의가 책임 진료하고 있는지,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알맞은 플랜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