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2.07 12:39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통증과 붓기 줄이고 안전성 높여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의 가장 큰 역할은 음식물을 씹고 잘게 부수는 저작 기능이다. 뿐만 아니라 밝고 건강한 치아는 외모를 더 화사하고 깔끔한 인상으로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치아는 기능적 의미는 물론 심미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평소에 철저하게 치아 관리를 하더라도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환, 노화로 인해 치아가 크게 손상되거나 심한 경우 상실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고령층 환자의 경우 노화 진행에 따라 구강 환경이 변화해 치아 상실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 라온치과의원 포항점 정희강 원장

치아는 다른 인체조직과는 다르게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인 치유가 불가능하다. 치아가 상실한 채로 장기간 방치할 경우 치아의 빈공간으로 주변 치아가 쓰러지며 치열이 무너지거나, 잇몸뼈가 소실돼 치료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결손된 자연치아를 대신해 유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가 대안이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진 인공치아로 치아가 상실된 부분에 치조골에 심어 유착시킨 뒤 고정해 본래의 기능을 회복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수술의 난이도가 높은 만큼 개인의 잇몸뼈나 치열 등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과정이 까다롭고 통증과 출혈로 감염 위험이 있다. 또한 치료 과정이 길어 고령 환자의 경우 높은 피로감으로 선뜻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진행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출혈과 통증, 붓기에 대한 부담이 기존 임플란트보다 적어 고령층,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전신질환자에게도 적합한 시술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구강 스캐너와 3D CT 등의 장비를 통한 검사를 거쳐 환자의 구강 상태를 미리 확인한다. 이후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 정확한 위치와 각도, 깊이를 심어야 하는지 맞춤형 수술 계획이 가능하다.

다만 임플란트 진행 과정은 높은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보조적 수단일 뿐, 실제로 시술하는 것은 의료진이다. 이에 시술 진행 시 다양한 케이스를 진료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면밀한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과 선택 전 안전에 필요한 수술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검증된 정품 제품을 사용하는 곳인지를 확인해 치과를 선택한다면 안전한 시술을 통해 건강하게 구강을 지킬 수 있다.

도움말: 라온치과의원 포항점 정희강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