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1.07 15:46

다양한 치과 임플란트, 내게 맞는 시술법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우리 몸에서 치아는 저작, 심미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능적으로는 소화가 잘 되기 위해 음식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하고 또 심미적으로는 옆모습뿐만 아니라 미소를 지을 때의 인상에도 큰 기여를 한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중요한 치아의 관리를 소홀하게 되면, 충치나 치주염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된다. 이외에도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여러 원인으로 치아 뿌리까지 손상을 입었거나, 잇몸 질환이 심해 보존이 어렵다면 임플란트 등으로 대체를 고려해야 한다.

▲ 서울비디치과 두정점 강정진 원장

임플란트는 상실된 저작력과 심미성을 대체할 수 있는 시술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으로 기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술방법은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며 진행된다. 

특히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되며 임플란트에도 보험 적용이 가능해지자 보편적인 시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식립 이후 관리가 잘 되는 경우에는 반영구적인 사용을 기대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하며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법이 나와 경우에 따라 현재는 하루 내에 식립까지 진행이 가능한 ‘원데이 임플란트’도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당뇨나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 전신질환을 겪는 이들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에 제약이 따른다. 장시간 누워서 치료를 받아야하는 피로함과 통증 및 붓기 등이 더 심할 수 있어서다.

이러한 경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 3D CT 장비를 활용해 환자의 현 상태 파악이 가능한 것은 물론 모의수술을 통해 시술 정교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모의 수술을 통해 인공치아의 식립 위치와 방향 각도 등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 수술 전 미리 전문의가 수술 가이드를 제작한 후 식립을 기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잇몸을 크게 절개할 필요가 없고 필요한 부분만 일부 절개하거나 구멍을 낸 후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 시술 시간 부담과 출혈,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식립이 중요하지만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수술이 끝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수술 후 염증 관리 및 임플란트가 제대로 식립되었는지 등을 꾸준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서울비디치과의원 두정점 강정진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