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11.17 15:31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만성질환 및 고령자에 적용할 수 있어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기대 수명이 점점 늘어나는만큼 치아의 수명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러 치아 치료 방법 중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가장 비슷한 역할을 하며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티타늄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 치근을 턱뼈에 이식하고, 이식된 인공 치근이 턱뼈에 잘 결합된 후 치아를 넣는 시술을 통칭한다.

▲ 우리들의행복한치과의원 안기영 대표원장

최근에는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 대상이 만 65세로 확대됐다. 다만 노년층 임플란트의 경우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시술을 주의해야 하며, 여러 치아에 대해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하다.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년층이나 고령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 시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시술해야 한다. 디지털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부작용을 줄이고 수술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여 수술 위험도가 높은 만성질환자나 고령층에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3차원으로 진단해 환자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3D CT 촬영으로 골조직과 신경조직 등을 고려해 정밀 진단하며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시술 오차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우리들의행복한치과의원 안기영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미리 분석하여 만든 가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치조골이 좋은 환자에서는 최소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수술 후 통증 감소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라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특히 어려운 수술에서 성공의 실패를 가름하는데, 치조골 이식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 수술 부위의 절개는 이루어져야 하나 미리 골상태에 맞는 최적의 위치 선정으로 제작된 가이드를 이용하여 어려운 수술도 정확한 식립을 기대할 수 있어 수술의 성공률을 높인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