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음악
  • 입력 2021.10.10 09:44

블랙핑크,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블랙핑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에스파 3위 소녀시대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9월 10일부터 2021년 10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7,766,75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8,256,473개와 비교하면 24.8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1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에스파, 소녀시대, 레드벨벳, 스테이씨, 트와이스, 러블리즈, 오마이걸, 마마무, 브레이브걸스, 에이핑크, 위클리, 프로미스나인, ITZY,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EXID, 라붐, 우주소녀, 핫이슈, 드림캐쳐, 레이디스코드,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여자)아이들, 시그니처, 다이아, 엘리스, 우아!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244 미디어지수 1,100,672 소통지수 1,231,958 커뮤니티지수 3,451,1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2,04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02,433과 비교해보면 64.54% 상승했다.

2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416 미디어지수 962,737 소통지수 557,681 커뮤니티지수 1,827,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0,63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45,718과 비교해보면 48.12% 상승했다.

3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208 미디어지수 1,363,893 소통지수 625,771 커뮤니티지수 1,027,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6,46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01,929와 비교해보면 13.20%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696 미디어지수 753,006 소통지수 839,285 커뮤니티지수 1,186,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5,327로 분석됐다. 지난 9 브랜드평판지수 3,552,477과 비교해보면 19.06% 하락했다.

5위, 스테이씨 ( 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424 미디어지수 663,281 소통지수 881,710 1,000,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9,2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48,565와 비교해보면 146.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8,256,473개와 비교해 24.86%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73% 하락, 브랜드 이슈 21.32% 상승, 브랜드 소통 30.77% 상승, 브랜드 확산 35.65%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등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라리사, 유튜브, 기네스'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07%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08% 상승, 브랜드이슈 8.60% 상승, 브랜드소통 70.76% 상승, 브랜드확산 100.08%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