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9.29 17:41

소음순성형수술, 충분히 확인한 후 수술 결정하는 것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인들은 저마다 건강관리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한다. 소음순수술과 같은 여성성형 또한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출산 후 나타나는 여러가지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이러한 수술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진취적이고 더 행복한 삶을 위해 찾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소음순은 여성 생식기의 한 부분으로 요도, 질 입구를 감싸고 있는 외음부 안쪽에 위치한 날개 모양의 구조물이다.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자극을 막아주어 여성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 수 많은 신경과 조직이 분포되어 있는 예민한 부위이기도 하다.

▲ 글로리여성의원 오혜영 원장

모든 이들의 성격과 생김새가 다르듯 소음순 또한 사람마다 다른 모양을 지니고 있는데 가령 그 모양이 비정상적이라면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불편함이 동반된다. 늘어지고 주름진 소음순은 걷거나 앉는 보편적인 행위도 힘들게 만들며 세균에 장시간 노출되어 악취, 피부염, 만성질염 등을 유발한다.

소음순이 늘어나는 이유는 선천적 요인일 수도 있고 꽤나 다양한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잦은 성관계에 의한 것으로 잘못 인식하여 불편함과 통증이 느껴짐에도 부끄러움에 치료를 꺼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번 변형이 시작된 소음순은 자연 회복이 되지 않으며 나이가 들수록 노화로 인해 탄력 저하까지 더해져 더욱 악화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미 생활에 크고작은 영향을 미칠 만큼 소음순변형 문제가 심화되었다면 소음순성형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수술은 국소마취 후 약 1시간 내외로 진행된다. 

단, 복잡하지 않은 수술이라 할지라도 소음순 자체가 민감한 조직이기 때문에 색, 모양, 두께, 늘어짐의 정도 등 전반에 걸친 충분한 진단이 선행된 후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소홀히 하여 섣불리 수술이 진행된다면 오히려 소음순 변형 문제가 더 악화되거나 심하게는 신경손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여성에게 매우 중요하고 예민한 부위를 대상으로 한 수술인 만큼 낮은 비용만을 보고 결정하기 보단 의료진의 노하우와 의료기관의 수술 시스템 등 까지도 충분히 확인한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부산 글로리여성의원 오혜영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