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9.27 10:56

지루성두피염, 노(NO) 스테로이드 치료 필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두피의 검은 모발은 간절기 따가운 햇빛의 열을 그대로 흡수한다. 이전에 비해 가려움을 느끼고 머리를 감아도 비듬이 쉽게 발생한다면 ‘지루성두피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지루성두피염은 반복적인 가려움증으로 두피가 붉어져 각질 및 진물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지루성 두피염을 앓게 되면 비듬이 많아져 위생적이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고, 트러블이 일어나며 동반되는 가려움증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대부분 환경적인 요인과 스트레스, 피로누적과 불규칙한 식습관 그리고 생활습관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

초기엔 가려움, 비듬 등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이를 가볍게 생각해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두피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영구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루성두피염은 유전적 원인,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한 일반 탈모와 치료 방법도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한 번 발병하면 만성 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꾸준하게 관리해줘야 하고, 두피에 존재하는 피지선에 피지가 과다 분비되면서 탈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시적인 치료 방법 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의 치료가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는 스프레이 등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헤어 제품 사용을 줄이고, 외출 후에는 모발과 두피에 쌓인 피지와 노폐물, 먼지 등을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내야 한다. 일상적인 관리만으로는 치료가 어렵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두피관리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피염은 스테로이드와 항생제로 치료하나 재발이 쉽고 장기간 치료시 오히려 두피염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노(NO)스테로이드 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기초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탈모학회장 겸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은 “지루성두피염은 일반 탈모 치료처럼 스테로이드 치료를 적용하면 내성이 생겨 강도를 높여가야 한다”면서 “이는 장기적으로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가진단이나 검증되니 않은 민간요법을 진행하는 경우나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도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면서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아 THL 검사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