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1.09.25 09:11

방탄소년단, 9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방탄소년단(BTS)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25일부터 2021년 9월 25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220,9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6,359,012개보다 16.51%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이찬원, NCT, 아이유, 영탁, 강다니엘, 이하이, 이무진, 정동원, 리사, 장민호, 에스파, 레드벨벳, 스테이씨, 세븐틴, 태연, 송가인, 이승기, 김희재, 제시, 조이, 오마이걸, 전소미, 트와이스, 브레이브걸스, 이승윤, 현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3,402 미디어지수 3,532,873 소통지수 3,607,836 커뮤니티지수 3,829,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93,7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754,553과 비교하면 17.35%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3,666 미디어지수 3,735,416 소통지수 3,061,233 커뮤니티지수 2,738,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79,25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211,913과 비교하면 18.44%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1,626 미디어지수 2,826,205 소통지수 3,835,240 커뮤니티지수 4,992,7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85,8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94,381과 비교하면 207.05% 상승했다.

4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2,451 미디어지수 1,512,359 소통지수 1,212,461 커뮤니티지수 2,189,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6,78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31,800과 비교하면 20.79% 상승했다.

5위, NCT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2,635 미디어지수 1,690,538 소통지수 1,450,262 커뮤니티지수 1,441,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24,58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72,787과 비교하면 309.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6,359,012개보다 16.5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98% 상승, 브랜드 이슈 8.97% 상승, 브랜드 소통 18.00% 상승, 브랜드 확산 25.5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글로벌 플랫폼에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팬덤을 구축한 임영웅 브랜드가 2위, 글로벌 채널에서 인기를 높이고 있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슈퍼팬 시대에 팬덤이 마케터가 되고 있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