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9.13 17:29

차담오토리스, 중고차 장기렌트나 리스 상품 이용 시 주의사항 공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장기 렌트와 오토리스서비스는 매달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차량을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일반적인 자동차 구매 방식과는 달리 초기 구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수입차부터 국산차까지 폭넓게 선택할 수 있다.

또, 즉시 출고가 가능한 차량들을 계약할 경우에는 별도의 대기 기간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경제적인 혜택들을 누릴 수 있다. 보험료의 경우 리스 업체가 별도로 대납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으며, 차량 한 대당 연간 천 만 원까지 비용처리가 가능해 각종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 같은 장점들로 매년 중고 장기 렌트와 오토리스서비스의 이용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장기 렌터카나 자동차 리스상품의 이용수요가 늘어난 이후로 '사업자의 일방적 계약해지', '중도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청구' 등 계약과 관련한 피해를 입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장기렌트나 리스 상품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이를 중고차 장기 렌트 및 오토리스서비스 업체 ‘차담오토리스’와 알아봤다.

‘차담오토리스’ 관계자에 따르면 “장기렌트 서비스의 경우 계약기간이나 주행거리, 보장내역를 비롯해 정비서비스 이용 및 만기 반납 여부 유무 등에 따라 이용요금이 상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고차 리스는 소비자가 금융사를 통해 원하는 차량과 기간을 결정한 뒤 이용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계약을 진행하기에 앞서 중도 계약 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이나 계약 만기 시에 발생하는 차량 반환 지연금 등 추가 비용과 관련한 정보들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렌트 및 리스상품들은 주로 36개월에서 48개월가량 계약을 진행하게 되는데, 오랜 기간 동안 대여료를 지불해야 하는 만큼 계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이용기간 동안 금전적으로 어려워 지지는 않는지 등을 고려해 계약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