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1.06.30 11:26

뮤빗, "'음중' 생방송 투표 1위 국가는 인도네시아"

▲ 블렌딩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글로벌 케이팝 플랫폼 뮤빗이 글로벌 팬덤의 MBC ‘쇼 음악중심’ 생방송 앱 투표 참여 현황을 공개했다.

30일 오전 뮤빗 측은 “지난 5일부터 26일까지 4주 동안 뮤빗을 통해 진행된 ‘쇼 음악중심’의 생방송 투표 현황을 확인한 결과 국내를 제외한 글로벌 투표 비중이 82%를 기록하며 글로벌 팬덤의 압도적인 참여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글로벌 케이팝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는 뮤빗은 MBC ‘쇼 음악중심’의 순위를 결정하는 투표 중 사전투표를 제외하면 국내 팬들만 참여 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기존 투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글로벌 케이팝 팬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6월 5일부터 생방송 앱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인도네시아 팬덤이 전체 투표의 16.6%를 차지해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이 13.7%로 2위, 필리핀이 11.7%로 3위를 차지했다. 멕시코,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페루, 태국, 베트남 등이 뒤를 이었고 한국을 제외한 글로벌 투표 비중이 82%를 넘어 글로벌 팬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글로벌 케이팝 팬덤은 자신들이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위해 유튜브 뮤직비디오의 시청, 음반 구매, 음악방송이나 시상식의 투표를 조직적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존의 문자투표는 국내 이용자만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티스트 이름이 잘못 기입될 경우 제대로 투표가 이뤄지지 않고 자신이 얼마나 투표에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글로벌 팬덤의 참여 장벽이 높았던 만큼 뮤빗은 글로벌 팬덤의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통로로 주목받고 있다.

뮤빗 앱을 이용한 생방송 앱 투표는 국내 이용자뿐 아니라 해외 팬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고 광고 시청을 통해 무료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자신이 투표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투표 상황이 공개되어 투명하고 공정한 투표가 가능하다.

또한 뮤빗은 최근 케이팝 아이돌 그룹의 인기를 반영하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 수를 포함한 동영상 차트를 내놓은데 이어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생방송 앱 투표를 추가하는 등 글로벌 케이팝 팬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잇따라 오픈하고 있다. 동영상 조회 수, 생방송 앱 투표 등은 국내 이용자의 음원 청취만을 보여주는 멜론, 지니, FLO 등 국내 음원사이트의 차트와 다르게 글로벌 시장에서의 케이팝 아이돌의 인기를 보여주는 주요한 지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뮤빗은 다양한 글로벌 국가의 케이팝 팬덤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다양한 국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앱으로 음악방송 글로벌 투표,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생일, 기념일 등을 뮤빗 앱과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축하할 수 있는 팬덤 광고, 현재 어떤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가 얼마나 조회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동영상 차트, 케이팝 덕심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케이팝 퀴즈, 뮤빗 라이브 등 케이팝 팬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