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인터뷰] 정길, 신예 정통 발라더 탄생... 김현중과 특별 인연 “기적 같았다”

▲ 정길 (헤네치아 제공)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감미로운 목소리와 탄탄한 실력을 겸비한 신예 정길이 정통 발라더 계보를 잇는다.

가수 정길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데뷔 싱글 ‘12시 넘어 전화하지 마요’ 발매 기념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길의 데뷔곡 ‘12시 넘어 전화하지 마요’는 JYMON과 어벤전승의 UCUK표 감성 발라드로, 헤어진 연인에게 전하는 사실적인 가사와 애절한 멜로디가 인상적인 노래다. 신인답지 않은 정길의 탄탄한 실력과 호소력 짙은 목소리가 돋보이는 ‘12시 넘어 전화하지 마요’는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 정길 (헤네치아 제공)

Q. 솔로 가수로 데뷔하게 된 소감이 궁금하다.

정길: 어렸을 때부터 꿈꿨던 포지션이라 믿기지도 않을 정도로 행복하다. 원래는 그룹을 준비하다 솔로로 나오게 됐는데, 솔로는 모든 걸 혼자 다 감당해야 하다 보니 더욱 무게감을 느낀다. 하지만 그 무게감조차 감사하다.

Q. 데뷔곡 ‘12시 넘어 전화하지 마요’를 소개해 달라.

정길: 늦은 밤에 헤어진 연인이 생각이 나서 전화했을 때 ‘새로운 남자가 생겼다’, ‘새로운 사람이 오해할 수 있으니 정리하자’ 같이 상대방이 전하는 말이 가사로 담겨있다. 연애를 했던 분, 이별을 하신 분들이라면 깊게 공감하실 수 있을 것 같다.

Q. 데뷔곡을 처음 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

정길: 처음에 가이드곡을 들었을 때는 도입부에 코러스가 들어가 있어 ‘좋긴 좋은데 내가 혼자 부를 수 있을까?’ 싶었다. 이후 노래를 제게 맞춰 변경해주셨고, 덕분에 완벽해졌다. 특히 가사 같은 경우 1인칭으로 상대방이 얘기하는 곡인 줄 알았는데 풀어보니 아니더라. 시점을 변경해 들을 수도 있을 것 같아 좋았다.

Q. 요즘 흔치 않은 장르인 정통 발라드로 데뷔했다. 평소에도 발라드 장르를 좋아하나?

정길: 제가 보컬 공부를 할 때는 힙합 R&B 위주로 공부를 많이 했다. 원래는 가수 크러쉬, 조지 같은 장르의 노래를 하고 싶었는데, 회사가 제가 잘할 수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구분해주셨다. 발라드 또한 무척 좋아하기도 해서 회사의 의견을 받아들였다. 

Q. 앞으로도 정통 발라드를 주로 선보일 예정인가? 정길 씨가 부르는 힙합 R&B도 궁금하다.

정길: 저의 공식적인 음악색은 정통 발라드로 할 예정이지만, 그 외의 모습은 유튜브에서 만나보실 수 있다(웃음).

Q. 발라드 가수는 왠지 차분할 것 같고 조용할 것 같다는 그런 선입견이 있다. 정길 씨의 실제 성격은 어떤가?

정길: 보통은 차분한 편인데 웃긴 친구들이 많아 친구들을 만나면 장난도 많이 치고 한다. 그리고 아직 실행은 안 했는데 틱톡을 통해 춤도 선보일 계획이 있다. 뭐든지 하라고 하면 다 하는 성격이고, 무엇이든 열려 있는 편이다(웃음).

Q. 발라드 가수의 춤이라니 기대된다. 춤을 따로 배웠나?

정길: 따로 춤을 배운 건 아니다. 어릴 때 H.O.T.와 신화 팬이었다. 안무를 엄청나게 따라 했다. 그게 지금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 같다(웃음).

▲ 정길 (헤네치아 제공)

Q. 소속사 선배인 김현중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고 들었다.

정길: 제가 군 복무를 34사단 신병교육대에서 조교를 했다. 그때 형이 훈련병으로 들어왔고 연이 닿았다. 둘 사이에 1년 조금 넘게 텀이 있어서 실제로 함께 군 생활한 건 8~9개월이다. 훈련병 5주 차에 부대 배치를 받기 전에 파티처럼 해주는 게 있는데 그때 형이 제가 노래하는 걸 한 번 보셨다. 이후 저를 눈 여겨보셨던 것 같다.

Q. 김현중의 제안으로 같은 소속사에 들어가게 된 것인가?

정길: 군에서 인연을 맺은 뒤 사석에서 친분 유지를 해왔다. 이후 제게 힘든 일이 있어 형에게 “프로듀서로서 꼭 성공하고 싶은데 도저히 방법을 모르겠다”라며 “그걸 확실하게 아실 분이 형님밖에 없다”고 실례를 무릅쓰고 연락을 드렸다.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으면 알려달라고 메시지를 보냈는데 형이 “내일 당장 보자”고 하셨다. 만나서 제 이야기를 다 들어주신 뒤 “내 앨범을 네가 맡아라”라고 말씀해주셨다. 그때 형에게 바로 충성을 하게 됐다. 

당시 저는 메이저로 데뷔한 적도 없었고, 딱히 보여드릴 만한 프로필이 없었다. 하지만 현중 형은 ‘아시아 프린스’라고 불릴 정도로 대단하지 않나. 아무리 친해도 일은 일이기 마련인데 형이 앞으로의 작업을 네가 맡으라고 말해준 게 기적 같았다. 제가 형의 입장이었다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싶다.

Q. 프로듀서로 활동하는 것과 가수로 활동하는 것은 차이가 클 것 같다.

정길: 차이가 엄청나다. 외향적인 성격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내향적인 성격에 가깝다. 그더라 보니 카메라 울렁증도 심하고, 불특정 상대를 대해야 한다는 점이 어렵게 느껴진다. 또, 외모적인 부분, 시선 처리 등 신경 써야 할 게 많더라. 연예인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Q. 각별한 인연이 있는 만큼 김현중 씨가 많은 격려와 응원을 건넸을 것 같다.

정길: 무척 신경을 써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앨범이 아니라 커버 영상에 들어갈 곡을 녹음하는 건데도 직접 다 듣고 모니터해주시고 디렉팅도 직접 해주셨다. 본인도 가수로 활동 중이라 신경 쓸 게 많을 텐데도 세세하게 다 신경 써주시더라. 앞에선 ‘너 알아서 해’ 하고 뒤에서 관심을 갖고 신경 써주는 스타일이다.

▲ 정길 (헤네치아 제공)

Q. 데뷔를 했음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적극적인 활동이 어려워 아쉬움이 클 것 같다.

정길: 위기 속의 기회라고 하지 않나. 어려움 속에서도 제가 열심히 찾으면 활동할 수 있는 포맷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처럼 마음 편하게 대면하는 공연은 하지 못하겠지만, 유튜브나 SNS 등 온라인을 통한 활동들에 집중하고 있다. 할 수 있는 내에서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아쉽거나 조급한 마음은 없다.

Q. 가수로서 정길 씨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정길: 제가 패티김 선생님의 전국투어 콘서트 라이브 코러스를 한 경험이 있다. 당시 패티김 선생님을 뒤에서 보면서 일흔이 넘는 연세에도 꼿꼿하게 서서 라이브 수십 곡을 소화하시는 걸 보고 ‘나도 저런 가수가 될 수 있을까?’ 싶었고, 되고 싶었다. 나이가 들어서도 노래할 수 있고, 그때도 공감을 선사할 수 있는 가수가 되는 게 목표다.

Q. 2021년에 꼭 이루어졌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면 무엇인가?
 

정길: 유튜브 구독자가 이제 1천 명이 조금 넘었는데, 올해 안에 1만 명이 되었으면 한다. 그걸 목표로 두고 있기에 콘텐츠를 열심히 공격적으로 하게 되는 것 같다. 장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 만한 안정적인 콘텐츠를 만들려고 한다. 지금 기획 중인 건 축가 이벤트다.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고 축하하는 음악을 하고 싶기도 했고, 요즘 무대가 귀해 직접 대면해 노래를 들려드릴 일이 적다. 의미도 좋고 과거 축가를 불렀던 경험도 살릴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정길: 저희 회사 특성상 해외 팬분들이 굉장히 많아 제 SNS에 해외 팬들의 댓글이 많이 달린다. 하나하나 댓글을 다 달아드리고 싶지만, 너무 다양한 언어가 사용돼 어렵다. 번역기도 한계가 있더라. 언어의 장벽 때문에 팬들과 소통을 잘 못 하는 것 같아 아쉽다. 그러나 지금 영어와 스페인어를 열심히 공부 중이니 언젠가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길 바란다. 

한편 정길의 데뷔 싱글 ‘12시 넘어 전화하지 마요’는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에서 감상 가능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