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1.22 10:11

수학 스타강사 차길영, 수학 개념서로 공부하는 법 공개

▲ 스타강사 차길영 (세븐에듀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수학스타 강사 차길영이 ‘수학 개념서로 공부하는 법’을 세븐에듀 유튜브에 공개했다.

많은 학생은 수학을 어려워한다.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이 점점 어려워져서 포기하게 되는 일명 ‘수포자’가 생긴다.

학생들이 수학 공부하는 것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문제풀이 기술에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올바른 수학 공부법이 아니다.

그렇다면 수학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차길영 강사가 그 물음에 대한 해답을 속 시원하게 밝혔다.

◇수학은 개념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을 짓는 경우 기초 공사를 꼼꼼하게 해야 무너지지 않는 튼튼한 집을 만들 수 있다. 수학도 마찬가지다. 수학의 기초인 개념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서 나가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심화된 과정을 접하는 경우 금방 무너지게 된다.

◇수학 개념서 이렇게 활용하자.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 중심의 공부법이다. 개념 이해부터 완벽하게 공부하면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뿐더러 다른 형태로 문제가 출제돼도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때 필요한 것이 개념노트이다.

먼저 수학 개념서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노트 두 권이 필요하다. 한 권은 개념을 정리할 노트이고, 한 권은 문제를 풀기 위한 노트이다.

차길영 강사는 “수학 인강을 듣는 경우 강의만 듣고 학습을 마치는 경우가 많은데 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을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며 “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의 뼈대를 잡아놓고 다시 복습하면서 놓친 부분의 개념을 채워 넣는 것이 좋은데 이때 기본문제도 함께 정리해서 필기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나만의 개념노트는 머릿속에 오랫동안 기억이 남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는 것.

수학 개념노트는 중요한 개념과 공식을 정리하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그 단원의 주요 개념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 문제와 풀이 과정을 함께 적으면서 정리하면 효과가 훨씬 좋다. 개념노트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노트를 기록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되고 몇 번이고 복습을 해야 하며 첨가할 부분은 추가하면서 완성해 나가야 한다.

특히 세븐에듀의 고등수학 개념 완성 '마으겔로쉬'는 차길영 강사와 카이스트 연구진들이 함께 제작한 수학 개념강좌 개념서로 고1, 고2, 고3까지 수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수학 개념서로 공부하는 법’의 자세한 내용은 차길영의 세븐에듀 유튜브 또는 세븐에듀 홈페이지 무료강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