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2.29 11:01

다크써클 시술,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수술 적용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다크써클은 보통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들의 통틀어 말한다.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눈 주위에 이차적인 색소침착 현상과 피부멜라닌 색소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지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 김성민 아이미 김성민성형외과 원장

얼굴의 피부 두께가 1∼1.5mm인데 눈 주위는 0.5mm에 불과하기 때문에 눈 밑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외부 환경이나 아주 미미한 자극이나 신체적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탄력이 쉽게 떨어진다.

피부가 얇으면 피부하부에 있는 검붉은 색의 안륜근 근육 층이 피부에 투영 되고 또한 얇아서 주름진 피부는 더 어두워 보이는 착색 현상을 부각시킨다.

여기에 눈 밑 눈물고랑까지 겹치면 눈 밑에 어두운 그림자가 강조돼 눈은 더욱 어둡고 칙칙하게 보이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다크써클을 없애기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리고 수술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이는 다소 까다로운 수술이며 재발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많다.

이렇게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봐도 크게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여러 시술 중 하나인 ‘스트로마 눈밑재생술'도 한 방법이다. 이 수술은 복합적 원인으로 나타나는 눈 밑 다크써클의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스트로마 지방조직에는 여러 조직으로 분화 가능한 지방줄기세포(ASC)가 함유되어 있고, 일반지방 조직보다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 혈소판유래 성장인자(PDGF), 스트로마 유래인자(SDF), 아디포넥틴(Adiponectin)등의 성장인자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재생에 도움을 준다. 

기존의 다크써클 수술은 눈 밑 지방만을 제거하는 방식의 지방재배치 방식으로 눈 밑의 불룩한 볼륨 또는 늘어진 피부의 개선을 유도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방이 제거됐다 하더라도 피부의 색소의 침착, 얇은 눈 밑 피부가 나타내는 문제점, 다크써클인 피부의 결(texture) 내지는 톤(tone) 자체의 문제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근본적인 문제의 개선을 기대해보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원인을 진단 후 발생 양상에 따라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원인에 따라 복합 눈 밑 재생 시술을 통해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수술을 적용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그리고 눈 밑의 피부는 매우 얇기 때문에 미세한 요인에도 불규칙한 눈 밑 피부 윤곽을 만들 수 있다. 고도로 정교한 이식 기술이 필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숙련된 테크닉이 있는 의사에게 수술 받을 것을 권한다.

도움말 : 김성민 아이미 김성민성형외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