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애니매이션 영화 '넛잡' 제작사 레드로버를 주목하라

3D 전문기업 레드로버 '넛잡'으로 美박스오피스 3위 기염

[스타데일리뉴스=서문원 기자] 국내 엔터테인먼트기업 '레드로버'(060300)가 제작한 애니매이션 영화<넛잡:땅콩도둑들>(이하 넛잡)이 지난 17일 북미에서 개봉돼 이틀 만인 19일(한국시각)까지 박스오피스 3위에 오르는 등 흥행가두를 달리고 있다. 

▲ 19일 북미박스오피스 3위를 기록하며 흥행가두를 달리고 있는 국내애니매이션 <넛잡>과 캐릭터로 출연한 싸이의 모습. 이 영화는 와이지엔터가 지난 8월'넛잡' 제작사 레드로버에 투자한 이래, 첫 캐릭터 모델이다. (출처 레드로버)

글로벌 박스오피스 사이트 '모조'(MOJO)에 따르면, 영화 <넛잡>의 3일간 누적매출은 2,055만 달러로 집계됐다. 덧붙여 애니매이션영화 <넛잡>은 17일 미국 3,427개 상영관에서 개봉, 애니매이션 영화로는 '라이언킹'(1994)이후 디즈니社의 최고흥행작 '겨울왕국'을 따돌리고, 북미박스오피스 1위 '론서바이벌'을 추격 중이다. 

이는 중견엔터테인먼트 기업 레드로버의 잠재력에 비하면 시작에 불과하다. 가령, 애니매이션 영화 <넛잡>에는 강남스타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싸이가 캐릭터로 출연한다. 그 이면에는 케이팝스타를 배출한 '와이지엔터'의 전략적 투자와 제휴가 있다.

<넛잡>은 은행강도와 땅콩을 차지하려는 도심공원 동물들의 이야기가 줄기이다. 즉 스토리가 단조롭다. 따라서 '버라이어티' 등 현지 매스컴이 '(싸이의 캐릭터 출연) 흥행 요소가 분명한 시너지 효과'라고 보도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내애니매이션 '넛잡' 제작사 레드로버, 자본·기술·잠재력 무궁무진

지난 2004년에 설립된 주식회사 '레드로버'는 당시로는 생소한 '3D전문기업'으로 출발했다. 그뒤 3D장비기업체로 세계 1위를 기록하며, 국내외 투자사는 물론, CG(컴퓨터그래픽)관계자에게는 유명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로 거듭났다.

레드로버社가 제작한 '3D입체모니터'는 글로벌방산기업 록히드 마틴이 판매공급사로 나서면서 세계적인 3D영화 '아바타'(2008)의 입체 작업은 물론, 美국방부 '빈라덴 사살 작전'에 핵심 모니터로 사용돼 화제가 됐다. 현재 이 제품은 유럽 각국은 물론, 호주 국방부에 공급돼 사용되고 있다. 

또한 레드로버는 2011년 세계적인 초고해상도 영상장비회사 '일본 계측기술 연구소'(Keisoku Giken)와 공동 개발한 세계최초의 '4K 3D 입체 모니터'를 선보였다. 아울러 이 제품은 레드로버가 일본을 제외한 세계 판매공급처로 나선다. 참고로 '4K'는 풀HD 보다 4배에 이르는 고해상도를 구현하는 제품이다. 현재 4K기술은 삼성, 소니, 애플 등 세계 IT기업들 사이에서 차기 디지털 영상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레드로버는 3D영상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분야도 확장해왔다. 가령, 지난 2008년 캐나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툰박스(Toonbox Entertainment)와 전략적 사업제휴를 통해 3D애니매이션 영상 및 게임 콘텐츠사업에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덧붙여 세계적인 공급사 워너브러더스가 이들 회사가 제작한 애니매이션에 참여한다.

▲ 레드로버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3D 모니터'는 최초3D영화 아바타 제작은 물론, 미 국방부와 유럽 각국 국방부 및 방산업체에도 공급됐다. 레드로버사는 이 기술로 세계적인 방송장비업체가 됐다. (출처 레드로버)

와이지엔터와 레드로버의 시너지 효과 클듯

지난해 8월 12일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는 '레드로버'(060300)의 지분 3.24%(77만1485주)를 50억 원에 취득해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아울러 석 달 뒤인 지난 해 11월 영국 런던에서 펼쳐진 한류박람회 '코리아브랜드 한류상품박람회 2013' (이하 KBEE)에서 '케이팝 홀로그램' 전용관을 설치했다. 이 박람회에서 YG는 싸이는 물론 소속사 가수들의 '4D홀로그램'을 선보였다.

또한 와이지엔터는 3D와 콘텐츠개발 분야를 확대하고자, 지난 5월 KT와 4D솔루션업체 디스트릭트홀딩스와 합작, 3D 홀로그램을 활용한 4D 콘텐츠 투자배급 전문업체 'NIK'(Next Interactive K,Limited)를 설립했다.

결국 와이지엔터와 3D애니매이션 제작사 레드로버의 전략적 제휴는 와이지엔터 소속 가수들의 애니매이션 영화 캐릭터 참여와 2차로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캐릭터 개발에도 다양한 시너지가 예상된다. 첫 타자는 올 초 레드로버社가 선보인 애니매이션 <넛잡>의 싸이 캐릭터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