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6.19 21:58

[카드뉴스] 치아 일부만 교정 원한다면 세라믹교정 적용도 한 방법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교정의 목적은 한가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많은 이들이 교정은 단순히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만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상악과 하악의 부정교합을 맞추기 위해서 진행이 될 수도 있고 구강의 기능성을 좀 더 높일 목적으로 실시될 수 있는 만큼 치아교정의 목적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부정교합을 교정하거나 기능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교정의 경우 대개 어금니 위주의 이동을 통해 교정효과를 보게 된다. 따라서 치아 전체적으로 복잡한 교정 장치를 착용하게 되며 보통 교정 기간이 1~2년 정도 소요되는 편이다.

이에 비해 부분적인 치아의 배열을 교정할 목적의 치아교정은 복잡한 교정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교정이 필요한 부분에만 교정 장치를 착용하면 되기에 부분교정의 형태로 진행되며 교정 기간 또한 전체교정에 비해 짧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외모에 관심을 갖고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이들을 위한 교정 장치들이 개발되기도 하는데, 일례로 세라믹교정은 세라믹 재질의 브라켓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브라켓 자체가 치아 색과 유사하여 겉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심미성이 뛰어나며, 재질이 특성 상 변색이 잘 되지 않아 관리하기에도 용이하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치아교정을 통한 외모개선에도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상악과 하악이 잘 맞지 않는 부정교합의 경우라면 전체교정 형태의 복잡한 교정이 진행되어야 하지만, 단순히 몇 개의 치아 배열을 교정하는데는 부분교정 방식이 효율적이다.

부분적인 치아 교정에 사용되는 장치들이 최근에는 심미성이 뛰어나게 출시되면서 교정 진행에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교정을 진행하기 전 올바른 구강구조 파악 및 그에 맞는 교정 방법을 바르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가격적인 면, 심미적인 면만 고려해 어느 한 교정 방법만을 고집하게 된다면 그것이 내 구강구조에 잘 맞지 않는 경우에는 성공적인 결과를 만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계획을 통해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