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22 21:36

[카드뉴스] 노인 틀니 사용 부담 줄일 수 있는 임플란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나이가 많은 노인 분들의 경우, 치아를 상실한 분들이 많은 편이다. 대부분 틀니 착용을 통해 상실 된 치아의 역할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쉽게 빠지며 저작력이 약한 틀니는 오히려 잇몸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잇몸이 주저 앉을 수 있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틀니의 기능성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가 바로 임플란트이다. 하지만 노인 분들은 대부분 무치악인 경우가 많은데, 상실된 부분에 개별적인 임플란트를 진행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것도 있지만 많은 시술을 버티기에 신체적인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틀니의 불편함도 개선한 방식이 바로 노인임플란트이다. 대개 임플란트틀니로 진행되는 이 시술은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여 시술에 대한 부담을 낮췄으며, 식립된 임플란트에 틀니 모양의 보철물을 연결하여 단단하게 고정함으로써 치아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고정력과 저작력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잇몸 눌림이 없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지 않고 잇몸이 주저앉을 우려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임플란트틀니를 오랫동안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치조골의 상태를 확인하여 충분한 잇몸 뼈를 확보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후 그곳에 바르게 틀니를 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부정확한 틀니의 교합이 이루어진다면 기능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뿐더러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임플란트틀니는 고난도 시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성공적인 시술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환자 개인의 구강 구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술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 김도윤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