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14 17:51

[카드뉴스] 급속교정의 장점 및 진행 전 유의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교정이란 치열이 비뚤어졌거나 돌출입, 부정교합 등을 교정하는 시술로, 기존 교정방법인 전체 교정은 치아의 부정교합을 바로 잡는 목적 달성에는 용이하나, 복잡한 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과 교정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무엇보다 겉으로 보이는 심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정 자체를 망설이는 경우도 많았다.

치아의 전체적인 부정교합을 바로잡는 것 외에 교정이 필요한 치아만을 교정하는 부분교정의 경우, 주로 급속교정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교정 기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필요한 부분만을 교정하기에 복잡한 교정 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교정 중 구강 관리가 비교적 용이한 장점이 있다. 교정 기간이 줄어들게 되면 교정에 소요되는 비용 또한 줄일 수 있게 돼 여러 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다.

급속교정은 앞니의 부분적인 교정, 돌출입, 벌어진 치아, 덧니, 삐뚤삐뚤한 치아 등 교정이 필요한 곳에 적용이 가능한데, 브라켓이 없는 노브라켓교정을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방식은 자가 결찰 교정방식의 장점을 발전시킨 교정 치료법으로 통증이 적고 티가 잘 나지 않으며, 교정 기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발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전체교정과 비교했을 때 심미성이 뛰어나고 적은 통증과 짧은 교정기간의 특징은 급속교정의 장점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치아 전체적인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급속교정을 권하거나 적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교정 진행 전 교정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계획을 통해 나에게 맞는 교정 장치 선택 후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하며, 교정 이후에도 적절한 사후관리를 통해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움말 :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