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기자
  • 사회
  • 입력 2011.06.15 13:00

부산저축 로비 의혹, 전․현 정부 실세 청와대까지 번져

양파처럼 까면 깔수록 나오는 로비 백화점 부산저축...판도라의 상자 열리나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정·관계 로비 의혹이 여야 정치인들과 청와대 측근 인사로 번지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서갑원(49) 전 민주당 의원에 이어 청와대 정무1비서관이었던 김해수(53) 한국건설관리공사 사장이 구명로비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다는 것.

특히 김 사장에게 돈을 준 건 한나라당 박모 의원에 대한 로비명목이라는 윤여성(56·구속기소)씨의 진술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사건은 감사원의 저축은행 감사가 본격화된 2010년 5월 박 의원이 자료를 요청하면서 시작됐다는 것. 당시 부산저축은행은 퇴출 위기를 느낄 만큼 절박한 상황이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당시 청와대 비서관으로 있던 김 사장에게 구명 요청과 함께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게 윤씨 진술이다. 윤씨는 "김 사장이 며칠 뒤 '박 의원 관련 사안은 안심하라'고 알려 왔다"고 말했다는 것. 결국 로비가 효과 있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따라서 검찰은 조만간 김 사장을 불러 대가성 있는 돈을 받은 뒤 박 의원 측에 로비를 벌였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박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2008년 총선 당시 인천 계양갑 지역구에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출마를 준비할 때 지역구 사업가인 윤씨를 알게 돼 몇 차례 만난 적이 있다"며 "하지만 돈을 받은 사실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한편 검찰은 2008년 10월 서갑원 전 의원에게 3000만원을 줬다는 김양(58·구속기소) 부산저축은행그룹 부회장 진술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두 사람의 휴대전화 통화내역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은 조만간 서 전 의원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참여정부 실세들과 친분이 두터운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이 김 부회장의 서 전 의원 접촉 과정에서 자신의 별장을 대기 장소로 제공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

이와 관련해 검찰은 박 회장을 통한 다른 참여정부 인사들의 금품수수 여부도 함께 수사 중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