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조은영 기자
  • 음악
  • 입력 2011.06.14 10:06

빈티지한 멜로디 속 스며든 진한 풋풋한 여운“러시안 레드”

마드리드에서 1986년에 태어난 루르드 에르난데스는 그녀가 자주쓰는 립스틱의 상호를 따서 러시안 레드(Russian Red)라는 가명을 지었다. 일종의 프로젝트로 시작한 러시안 레드는 루르드 에르난데스(Lourdes Hernández)가 브라이언 헌트(Brian Hunt)를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영국인 아버지와 스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브라이언 헌트와 녹음한 몇몇 트랙들을 자신의 마이스페이스 페이지에 올렸고 그 때부터 이목이 집중된다. 업로드한 곡들은 순식간에 7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점점 전세계로 뻗어나갔다.

 

스페인의 인디씬을 넘어 다양한 곳에서의 주목을 이끌어 내었고, 2008년도 스페인의 레이블 유레카(Eureka)에서 발표된 데뷔작[I Love Your Glasses]는자국내에서 4만장 이상을 판매하면서 골드 레코드를 기록했다. 러시안 레드는 파이스트(Feist), 그리고 드랙 시티(Drag City)의 메인 컨텐더 조안나 뉴섬(Joanna Newsome)의 비음을 이용한 창법들이 비교되곤 했다. 파이스트보다는고전적이고조안나뉴섬보다는더캐치하다. 이 둘의 중간 즈음에 위치한 셈이다.
 
그녀의 첫 앨범 I Love Your Glasses을 2008년에 발매한 이후 스페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뮤지션 중 하나로 성장하였다. 마드리드의 소규모 클럽에서 가수로 음악을 시작하는 그녀는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 곳곳의 공연장과 클럽에서 노래를 하게 되었다.

Russian Red는 굉장히 특별한 작곡 재능과 독보적인 목소리, 그리고 청중과 교감하는 자연스러운 능력을 갖고 있다. 그녀는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미국, 멕시코, 코스타리카, 벨기에 등 여러 나라에서 공연을 했으며, 2008년 4월부터 2009년 12월 사이에만 200회가 넘는 공연을 한 바 있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FIB, Primavera Sound, Jazzaldia, Eurosonic 등 스페인 및 기타 유럽 국가들의 중요한 음악 페스티벌에도 참가를 했다. Russian Red의 이러한 업적은 그녀를 스페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인 아티스트로 만들었고, 2008년의 Best Debut Album에서 Pop-Eye 상, 그리고 2009년에는 Best Female Vocalist 상을 받았다.

또한 그녀는 2009년에 Premios de la Musica 상의 세 부문에 후보로 지명됨으로써 그녀의 음악적 성공을 입증하기도 했다. 한편, Russian Red의 음악이 지니는 마력 덕분에 그녀의 곡들은 하여금 광고, TV 프로그램, 그리고 극장용 영화에 삽입되었다. 특히, Russian Red의 “Loving Strangers”를 사용한 Julio Medem의 영화 Room In Rome을통해그녀는 2011년 스페인의 아카데미 상인 Goya Award에서 최고 음악상 후보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2010년에는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히트곡 “Love Me Tender”에 가상 듀엣으로 참여한 것이 Viva Elvis 앨범에 실렸다.
 

 

3년 여의 공백 끝에 공개되는 이번 메이저 데뷔작의 타이틀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카나리아 제도에 위치한 스페인의 아름다운 섬 '푸에르테벤투라(Fuerteventura)'이다. 원래는 마드리드에서 녹음될 예정이었지만 익숙한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소에서 녹음하고 싶다는 그녀의 열망에 힘입어 결국 모과이(Mogwai), 틴에이지 팬클럽(Teenage Fanclub), 수퍼 퍼리 애니멀스(Super Furry Animals)와작업을해온글래스고출신명프로듀서토니두건(Tony Doogan)과함께스코틀랜드글래스고로향한다.
 
그리고 무려 벨엔세바스찬(Belle & Sebastian)의네멤버가앨범에본격적으로투입됐다. 드럼과 퍼커션에 리차드콜번(Richard Colburn), 기타와 하모니카, 백보컬에 스티비잭슨(Stevie Jackson), 베이스와 기타, 퍼커션과 코러스를 담당한 밥킬디(Bob Kildea) 그리고 트럼펫과 플루겔혼을 불었던 믹쿡(Mick Cooke) 등의 일급 세션들이 앨범을 레코딩해준 것이다. 그녀의스코틀랜드행을통해우리는더욱세련된챔버팝레코드를손에쥐게되었다.
 
앨범의 첫싱글인 “I Hate You But I Love You”이다. “당신을 미워하지만 당신을 사랑해, 당신의 아름다움을 견딜 수 없어. 인정하기 싫지만 나는 눈이 멀 것 같아”라고 노래하는 이 곡은 Russian Red가 1년 전 부엌에서 쓴 곡이며 뭔가 특별한 구석이 있다고 한다. 그녀가 말하길, “원래는 보컬과 기타로만 편성된 곡이었고, 1950년대의 느낌이 묻어나는 멜로디가 담긴 곡이었어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곡인데, 기억 속에 있지만 동시에 새롭게 느껴지는, 그런 향수 말이에요. 미움과 사랑이 뒤섞인 감정, 누군가를 동경하고 사랑하지만 동시에 그 사람 때문에 우울해지는 그런 얘기를 하고 싶었지요.”
 
첫 싱글인 “I Hate But I Love You”를 포함하여, Fuerteventura에는 총 11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앞서 말한 다양한 감정의 상태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우울함부터 순수한 낙관주의까지, 빛에서 신비함까지, 이번 앨범은 Russian Red의 엄청난 작곡능력, 그녀의 영감, 위기에 대처하는 용기, 그리고 자신의 창작물을 공연하는 능력을 확인시켜준다. 지금까지 Russian Red가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미래를 확실히 다졌다면, 이번 Fuerteventura 앨범을 통해 그러한 미래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한편 가수로서의 인상적인 재능도 추가하였다. Russian Red는 독특하고 절묘하며 섬세한 스타일을 창조하여 고음을 가볍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녀의 놀라운 목소리는 관객들의 감탄을 자아내며, 그녀는 자신의 목소리로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 이번 앨범은 들을 만한 가치가 충분하고, 주의를 기울여 즐겨야 한다.
 
Russian Red는 “제 스타일을 바꿔야겠다고 결심한 것은 아니었어요"라며, “제가 음악 시장에 뛰어든 이후로 3년간 뚜렷하고 자연스럽게 진화한 결과일 거에요”라고 덧붙인다. 그녀는 대부분의 곡이 차를 타고 이동하는 중에 작곡되었다고 하는데, 투어를 하며 여러 다른 경험을 했기 때문에 곡들도 여러 다른 감정을 담고 있다고 한다.
 
스페인이 아닌 공간에서 완성된 스페인령 섬의 이름으로 이루어진 앨범 제목은 그야말로 멀고도 가깝다. 유럽대륙을 가로지르는 이 음악적 네트워크는 놀라운 번뜩임과 풋풋함으로 가득하다. 그녀는 자신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알고 상황을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진부하지만 진솔한 가사들은 모두 사랑의 테마로 연결되어있다. ‘I Hate You But I Love You’의 가사 내용처럼 그 복잡 다양한 감정들은 결국 사랑으로 귀결되는 셈이다. 그러니까 수많은 감정의 기복을 비롯한 일련의 통과의례를 거쳐야 비로소 소녀에서 여인이 되는 것이다. 현재 그녀의 -음악적- 모습은 여인이라기 보다는 여인이 되기 직전 마지막으로 꽃을 피우는 소녀에 가깝다. 50년대와 현재 사이 어딘가 즈음에 머물러있는 연약한 젊은 날의 초상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