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8.05.11 10:11

중앙대, DMZ국제다큐영화제와 MOU 체결

▲ DMZ국제다큐영화제 사무국 서용우 국장(좌)과 중앙대 접경인문학연구단 차용구 단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앙대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중앙대(총장 김창수)는 최근 DMZ국제영화제와 ‘학술·문화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중앙대 접경인문학 연구단(단장 차용구)은 제10회 DMZ International Documentary Film Festival 기간 중(2018.09.13.~20) 해외의 접경 예술가 초청 학술 프로그램을 공동 개최하고, 중앙대 다빈치 교양대학(학장 박경하 교수)의 교양문화 페스티벌을 통해 경쟁부문 수상작 앵콜 상영회도 열 예정이다. 또, 양 기관은 접경의 인문학과 다큐멘터리 연구 간 학술교류를 추진하고, 연구 성과 콘텐츠 제작 및 향후 라키비움 구축을 위한 공유 플랫폼도 운영할 계획이다.

중앙대 접경인문학 연구단 관계자는 “최근 갈등의 접경에서 화해의 접경으로 변화하는 DMZ에서의 학술문화제 개최를 통해 통일 이후를 모색하고, 화해와 공존을 위한 실천적 삶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의의를 밝혔다.

중앙대 접경인문학 연구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7년간 약 10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접경의 인문학’을 역사, 문화, 종교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인문학의 지평을 대중들에게 확산시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들을 기획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