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공소리 칼럼니스트
  • 칼럼
  • 입력 2017.12.08 20:11

[공소리 칼럼] 여성 경구피임약, “다양하게 사용된다”

 

[스타데일리뉴스=공소리 칼럼니스트] 여성 경구피임약은 보편적인 피임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제대로 복용하면 피임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처방 없이 약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전문의를 통해 처방받는 경구피임약도 있으나, 많은 전문의가 처방전이 필요한 경구피임약과 비처방 피임약 모두 호르몬 함량이 많이 줄어들어 안전한 편이라고 조언한다.

안전한가, 최상의 피임제가 맞는가?

경구피임약 대부분이 전문의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구매할 수 있고 호르몬 과다, 부작용 등에 대한 안전성 논란은 아주 잠잠해졌다. 하지만, 여러 의사들이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와 상담을 통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수술을 제외한 피임법 중 가장 높은 피임률을 자랑하는 경구 피임약이지만, 건강상태와 정확한 복용법을 숙지하지 않으면 피임 확률은 현저히 떨어진다. 또한, 부작용이 심한 사람은 경구피임약을 피하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피임약 부작용은 다양하다. 헛구역질, 구토, 부정출혈, 소화불량, 복통 등 생리통이나 임신 초기 증상과도 유사하다. 같은 호르몬이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으로 느낄 수 있다고 의사들은 말한다.

이런 사람은 경구 피임약을 먹는 게 위험할 수 있다.

흡연자, 심한 고지혈증, 고혈압, 혈전성 정맥염, 혈전 색전증, 심한 간 기능 이상, 간염, 유방암 환자,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비정상 질 출혈 등에는 경구 피임약이 건강에 위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잦은 음주는 피임약의 효능을 떨어뜨리고 부작용이 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피임법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은 경구피임약뿐이 아니다. 피임약 복용으로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체내피임장치 등은 더욱 지양해야 한다.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을 겪는다면, 여성이 직접 피임을 하는 방법은 거의 배제된다.

그렇다면 여성 피임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남는다. 먼저, 난소가 배란되는 통로를 막는 체내 물리적인 수술은 불임이 될 확률이 높고 침습적 수술로 남성의 정관수술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위험성이 높다.

콘돔과 유사한 형태인 페미돔이라는 피임기구가 있다. 여성 질 내에 장착하는 기구로써 콘돔보다 사용량은 적다. 아무래도 사용법이 비교적 어렵고, 저렴한 콘돔보다 훨씬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 외에도 배란주기를 이용한 자연적 피임법, 체외사정, 질정피임제 등이 있지만, 경구피임약과 콘돔보다 상대적으로 피임률이 낮다.

경구피임약, 피임 목적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사용돼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피하고자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다른 이유로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월경이 불규칙한 가임기 여성의 경우 규칙적인 월경시기를 맞추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이는 산부인과에서 월경이 불규칙한 환자에게 쉽게 권하는 처방이기도 하다.

보통 처음 피임약을 복용할 때는 첫 월경일에 시작한다. 피임약은 효과는 배란을 억제하는 기능이다. 또한, 자궁벽을 얇게 만들어 배란 조정이 실패해 수정되더라도 자궁에 착상하기 힘든 환경을 만든다. 자궁이 작아지고 월경량의 감소하면서 생리통과 과다월경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지난 수능일자가 일주일 뒤로 변경되고서 경구피임약에 대한 여학생들의 문의가 커뮤니티 등에 화제가 됐다. 수험생 중 수능 시기에 생리를 미루려고 피임약을 단기적으로 복용했다가, 갑작스레 수능일자가 미뤄지자 월경 시기를 더 미룰 수 있는지, 난감해하는 문의가 화제가 된 것.

단기적으로 월경 날짜를 미루기 위해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흔하다. 물놀이 등 여행 전, 중요한 시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단기적 월경 시기를 미루는 경우다.

또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생리통이 매우 심한 경우 휴약기 없이 피임약을 복용해 월경을 원천 차단하는 일도 있다. 생리통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지만, 피임약의 원리를 이용해 생리를 안 하는 것이다.

피임약은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고자, 생리와 생리통을 겪지 않기 위해 그 외 치료나 기대효과를 위해 다양한 이유로 복용한다.

피임, 생리 주기 맞추기, 여드름 개선 등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이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피임약을 경험해보는 건 어떨까?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