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미혜 기자
  • 문화
  • 입력 2011.02.17 16:12

‘아티스트’ 하정우, ‘삐에로’ 테마의 최신작으로 개인전 연다

‘광대’ 시리즈로 3번째 개인 전시회 개최!

 
최근 영화 '황해'에서 무섭도록 강인한 연기력으로 스크린을 장악했던 배우 하정우가 <하정우 기획 초대 개인전>을 갖고 개인 전시회 행보를 이어간다.

하정우는 오는 3월 9일부터 일주일간 서울 종로에 위치한 인사아트센터에서 '하정우 기획 초대 개인전'이란 타이틀로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개인전시회가 3번째인 하정우는 이미 지난해에도 2번의 개인 전시회와 각종 기획전에 참여하며 배우가 아닌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를 꾸준히 보여왔다.이번 전시회에서 하정우는 그의 감성을 재치 있게 담아내면서 서커스의 어릿광대들을 테마로 한 'Pierrot' 시리즈와 그 동안 나무 판 위에 오일크레용으로 인물의 구성 요소를 단순화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양식으로 재구성한 여러 작품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과감한 색감과 파격적인 화면으로 화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하정우의 이번 작품 역시 ‘광대’ 인물들에 대한 상징성과 특징을 잘 표현하기 위해 노랑, 빨강, 파랑 등의 칼라를 주로 사용해 유머러스하면서도 단호하고 간결한 색채를 띄고 있다. 또한 모든 인물을 기본적인 구조로 단순화하고 쉬운 형태로 변화시켜 보편적인 대중의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하정우 작품의 특징이기도 하다. 특히 하정우는 이번 작품들을 현대미술을 자신의 정체성이 돋보이면서 대중이 즐길 수 있는 광대 시리즈로 연계 시키면서 대중성과 소통, 그리고 공감에 중점을 두었다.

하정우는 "이번 전시회의 주 작품 테마인 ‘Pierrot’은 어쩌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배우라는 직업과 일맥 상통하지 않나 싶다. 영화 촬영 중 잠시 쉴 틈이 생길 때마다 피에로 그림만 집중적으로 그렸다. 촬영 중의 이미지와 영감을 캔버스 위에 놓인 공간에 초상화처럼 극중의 배우들 초상을 리얼리티하게 표현하려 노력했다. 개인전이 벌써 3번째이지만 늘 새롭고 떨린다”고 전시회를 앞둔 소감을 전했다.

미술평론가 김종근은 하정우의 신작 피에로 시리즈에 대해 "하정우는 이미 그 전에 전시회 등을통해 전문가 못지 않은 실력을 보여준 바 있다. 이번 작품의 테마인 ‘광대’ 역시 배우에서 모티브를 얻어 그 자신의 정체성은 물론 자화상을 연상시키는 높은 상징성을 훌륭하게 담아냈다. 경쾌하고 단순한 표현으로 광대의 본성을 파고드는 날카로움과 진정성을 함께 보여 주면서 배우를 비유하는 현실적인 모습으로 큰 공감을 자아냈다는 것에 매력이 있다”고 극찬했다.

한편 하정우는 서울 전시회가 끝난 후, 대구 동원화랑에서도 3월 18일부터 31일까지 전시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