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성미 기자
  • 사회
  • 입력 2011.05.16 18:27

과학벨트 대전 확정, 여야 반응 '제각각'

한나라, "경제성 고려한 결정" 환영 VS 민주, "약속 뒤엎었다" 반발

정부는 16일 국제과학비느지스벨트 거점지구를 대전 대덕지구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이해관계가 엇갈린 정치권은 다양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먼저 정부 여당인 한나라당은 "법 절차에 근거해 전문가들의 판단과 국가미래, 경제성을 고려한 결정"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보였다.

반면 민주당은 "약속을 뒤엎었다"고 반발했으며, 자유선진당은 충청권에 지지기반을 두고 있어 과학벨트가 충청권에 유치된 점에 대해서는 환영하면서도 입지선정과 과정에는 문제가 있었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과학벨트 입지 선정은 미래경쟁력 있는 우리 기초과학기술을 끌어올리겠다는 절체절명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서 "오늘의 결정을 계기로 지역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같은 날 현안브리핑에서 "약속을 뒤엎는 대통령의 뻔뻔한 행태가 정말 지겹다"고 날을 새웠다.

국민 통합에 앞장서도 모자랄 판에 지역과 지역을 가르려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자유선진당은 소속 의원 전원의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대전 대덕지구를 거점지구로 발표한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하지만 지난 1년간 지역갈등이 심화된 것에 대해서는 정부에 비판을 가했다.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이번 사태로 빚어진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에 대해 무한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당초 거점지구로 거론되던 세중시의 자족기능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