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7.04.13 08:21

세븐에듀, 4월 모의고사 수학ㆍ영어 분석 공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12일 경기도 교육청이 주관한 2017년 4월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가 고3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졌다. 이번 4월 모의고사의 경우 실제 수능의 출제범위와는 차이가 있으므로 4월 모의고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학습 성과를 확인하고 취약점을 분석하여 이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한다. 

▲ 스타강사 차길영 ⓒ세븐에듀

► 수학, 전형적인 패턴의 문제로 1등급컷 상승 예상

4월 모의고사에서 수학의 출제 범위는 가형의 경우 미적분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순열과 조합까지, 기하와 벡터의 평면곡선까지이며, 나형의 경우 수학Ⅱ 전 범위, 미적분Ⅰ의 함수의 극한과 연속까지 출제됐다. 

수학인강 스타강사 세븐에듀 차길영 대표는 “4월 학력평가의 수학 영역 1등급컷은 지난 3월 모의고사보다 가•나형 모두 상승할 것”이라며 “대부분 전형적인 패턴에 의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고, 상위권 변별을 위한 고난도 문항 역시 신유형이나 문제 해결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문제들이라 3월 모의고사에 비해 쉬웠을 분석된다”고 평했다. 

가형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20번 여러 가지 적분법을 활용하여 추론하는 문제, 21번 도형에서 삼각함수의 극한을 활용하는 문제, 27번 정적분을 활용하여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하는 문제, 29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활용해 격자점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 30번 주어진 조건을 이용해 함수를 추론하고 극솟값을 구하는 문제 등이다.

나형의 경우 21번 도형에서 넓이와 함수의 극한을 활용하는 문제, 28번 함수의 그래프와 수열의 극한을 활용하는 문제, 29번 주어진 도형에서 함수를 구해 불연속이 되는 값의 합을 구하는 문제, 30번 중복조합을 활용한 추론 문제 등이 높은 오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차길영 강사는 “4월 모의고사 역시 3월 모의고사와 같이 등급컷에 연연하기보다는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보충하는 기회로 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영어, 문장 구조는 어렵고 어휘는 평이해

2017년 두 번째로 치러진 전국 연합 학력평가에서 영어 영역에 대해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영어 영역 문제들의 출제 방식이 미묘하게 달랐던 탓인데, 세븐에듀 이얼 영어 강사는 4월 모의고사가 ‘수능적 접근법이 아닌 전형적인 모의고사 스타일’을 요구하는 시험이었다고 설명했다.

영어 영역 절대평가 시행 이후 90점을 넘는 학생은 모두 1등급을 받고 80점을 넘는 학생은 2등급을 받게 된다. 따라서 수능의 출제 방식은 90점과 80점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출제, 즉, 매우 어려운 문제 7~8점, 조금 어려운 문제 8~10점 평이한 문제 20점 등으로 차등해서 난이도를 조절하게 된다.

그러나 이번 시험은 매우 어려운 문제는 2~5점으로 줄어든 반면, 조금 어려운 문제가 15~20점 정도를 차지했고, 평이한 문제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체감하는 난이도는 학생의 수준별로 차이가 나는데, 최상위권 학생들은 ‘매우 쉬운’ 시험이었다고 평가하게 되는 반면, 중위권 학생들에게는 ‘아주 어려운 것 같지는 않은데, 막상 점수가 나오지는 않는’ 난이도일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얼 강사는 “이번 시험의 특이점은 문장 구조는 꽤 어려웠고, 어휘는 평이했던 특수한 구조였다”며, “이렇게 문제가 출제되면,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은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동안 자기도 모르게,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큰 이득을 보게 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시험에서 2등급 이상을 받은 학생들은 독해 능력 향상에 더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2등급 이하의 학생들은 기본적인 문제 출제 패턴을 학습하고, 거기에 ‘수능의 출제 원리’와 정확한 문장 해석을 함께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얼 강사는 “실질적으로 EBS 연계가 사라진 이번 수능에서는 ‘진짜 영어 실력’으로 승부를 겨루게게 된다”며, “조금이라도 더 기본에 충실하고, 수능의 출제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븐에듀에서는 고1, 고2 학생들의 중간고사 내신시험 대비를 위한 ‘차길영의 초압축 미라클 특강’을 오픈했다. 고1 4강, 고2 3강으로 이루어진 ‘초압축 미라클 특강’은 시험에 반드시 출제될 기출예상문항들만 엄선한 족집게 특강으로 차길영 강사의 특별한 문제풀이 비법을 함께 제공한다. 미라클 특강은 수학 올패스 및 국영수 프리패스 회원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세븐에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