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스타데일리뉴스
  • 문화
  • 입력 2011.02.16 07:02

제2회 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대상 개최

소녀시대, 비, 이범수, 전도연 등 수상 예정

▲ 사진 = 2010년 서울문화예술대상 수상자
대한민국을 빛낸 국가대표 스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사)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협회(이사장 최란)가 주최하는 제2회 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대상에서 소녀시대, 비, 전도연, 이범수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오는 2월 28일 오후 7시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릴 이 행사는 2010년 한 해 동안 최고의 활동을 펼친 문화예술인을 선정하는 상으로 방송, 영화, 가요 등 11개 부문에 걸쳐 시상할 예정이다. 다른 많은 시상식과의 다르게 참여 그 자체가 문화 기부가 되는 문화 나눔 행사로 문화소외계층이 대한민국 최고 스타들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를 관람할 수 있는 범국민 문화나눔행사로 기획되었다.

수상자로 대중가수 대상은 2집 ‘Oh’가 20만장 가까이 판매고를 올린 소녀시대가, 월드스타 대상에는 아시아를 넘어 할리우드까지 진출한 비(정지훈)가 선정됐으며, 영화배우 대상은 ‘하녀’로 호연했던 칸의 여왕 전도연이, 드라마배우 대상에는 ‘자이언트’로 탄탄한 연기력을 재확인시켜준 이범수가 각각 수상한다.

드라마 작가 대상에는 시청률 50%를 넘어선 ‘제빵왕 김탁구’를 집필한 강은경 작가가 선정됐고, 드라마감독 대상에는 ‘동이’를 연출한 사극명장 이병훈 PD가, 영화감독 대상은 ‘부당거래’로 흥행과 호평을 받았던 류승완 감독이 받는다. 대중가요 프로듀서 대상은 보아,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동방신기 등 수많은 인기 가수가 배출한 SM엔테테인먼트의 이수만 대표가 뮤지컬 대상에는 ‘영웅’에서 안중근 역으로 열연했던 정성화가 선정됐다.

이외 특별대상은 90년대 인기 드라마 ‘야망의전설’을 연출했으나, 2000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겪은 후 지난해 말 10년 만에 연출자로 복귀해 ‘고마워 웃게 해줘서’를 연출한 김영진 PD가 선정됐으며, 방송다큐대상은 브라운관의 인기를 업고 영화로도 개봉한 MBC ‘아마존의 눈물’의 김진만 PD와 김현철 PD가 수상한다.

이번 수상자 선정은 삼화네트윅스 신현택 대표가 본선 심사위원장으로 안정대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회장, 윤호진 한국뮤지컬협회 회장, 이춘연 씨네2000 대표, 안국정 동아방송 추진위원장, 영화감독 윤제균, 배우 이순재, 작가 최완규, 최재윤 M-net PD 등 총 20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예술공연으로는 대중가수 대상 수상자인 소녀시대의 공연과 함께 사물놀이 김덕수, 바리톤 서정학, 서울필하모닉이 함께하는 크로스오버 공연, 안유진 외 35명의 판타스틱 벨리, 광저우 아시안게임 동메달리스트 유혜숙 외 12명의 댄스스포츠, 경찰청 호루라기 연극단의 난타공연 등으로 구성된다.

주최측인 (사)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협회의 최란 이사장은 “본 시상식은 참여 그 자체가 문화 기부가 되는 문화나눔행사로, 스타들의 재능 기부,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만남도 기부활동”이라며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각계각층의 관객이 하나가 되는 범국민 문화나눔축제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2월 26일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대상에는 이병헌, 손예진, 이효리 등 최고의 스타가 수상하면서 수많은 국내외 취재진과 한류 팬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 이들 외에 이경규, 옥주현, 안재욱 등 각 부문별 스타가 총출동하여 공정성과 참여도 면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행사라는 평가를 들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바 있다.

올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보건복지부, 한국관광공사, 농총진흥청,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자유총연맹, 서울종합예술학교 등이 공식 후원하여 그 공신력과 신뢰성을 더하고 있다.

<제2회 대한민국 서울문화예술대상 수상자 명단>

특별 대상 김영진( KBS ‘고마워 웃게 해줘서’ PD )

월드스타 대상 비(정지훈 / 가수겸 배우)

방송 다큐 대상 김진만·김현철(MBC ‘아마존의 눈물’ PD)

드라마 작가 대상 강은경(KBS ‘제빵왕 김탁구’)

드라마 연출 대상 이병훈(MBC ‘동이’)

영화 배우 대상 전도연(영화 ‘하녀’)

드라마 배우 대상 이범수(SBS ‘자이언트’)

대중가요 프로듀서 대상 이수만(SM 엔터테인먼트)

영화감독 대상 류승완(영화 ‘부당거래’)

대중가수 대상 소녀시대(2집 Oh)

뮤지컬 배우 대상 정성화(뮤지컬 ‘영웅’)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