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유용선 기자
  • 문화
  • 입력 2011.02.16 06:49

2011년 예술지원 매칭펀드 사업 신청 접수

기존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까지 신청 기업 대상 확대

 
‘예술지원 매칭펀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메세나협의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기업과 예술의 만남(Arts&Business)’ 사업의 일환으로, 기업이 예술을 지원하는 금액에 비례하여 예술단체에 추가로 기금을 지원하는 매칭 그랜트(Matching-Grant) 방식으로 운영된다. 기업에서 예술단체에게 1,000만원을 지원하면, 1,000만원의 기금지원금이 추가로 지급되어 기업은 예술단체에게 총 2,000만원(기금지원금 한도액 최대 2,000만 원)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매칭펀드 사업은 기업-예술단체 커플의 결연을 통해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장려하고 결연 예술단체의 창작활동을 지원해 왔다. 예술단체와 기업이 문화 파트너로써 서로 협력하며 기여한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2007년에 27개사의 결연으로 시작되어 41개사, 45개사, 50개사로 매년 참여 기업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시행 5년째를 맞이하며 ‘중소기업 예술지원 매칭펀드’에서 ‘예술지원 매칭펀드’로 사업명을 변경하고, 참가 대상을 중소기업에서 매출액이 5억원 이하인 중견기업으로까지 확대했다. 다만 중견 기업의 매칭 비율은 기업 지원금의 50%로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회 전반의 문화나눔 분위기 확산에 발맞춰 사회적 기여가 큰 사업, 예컨데 수혜 대상의 범위가 넓고 특히 소외계층에 큰 혜택이 주어지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2011 예술지원 매칭펀드 사업 신청 자격은 중소기업의 경우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동법시행령 제3조에 해당하는 기업이며, 중견기업은 위 기업보다 규모가 크면서 매출액이 5천억원 이하인 기업이 해당된다. 예술단체의 경우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등), 전통예술, 다원예술, 시각예술 등의 순수예술 분야라면 신청할 수 있다. 또, 예술단체와의 파트너십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기업이라면, 한국메세나협의회로부터 기업의 업종과 지원 방향에 맞는 예술단체를 추천 받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신청가이드 및 신청서 양식은 한국메세나협의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홈페이지(www.aandb.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문의 한국메세나협의회(02)784-1510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