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소영 기자
  • 사회
  • 입력 2011.04.15 14:27

옴니아 2를 놓고 보상안 이견 대립..결국 백지화되나?

불만가진 사용자들 집단행동 나서...

 
삼성전자 옴니아2 보상안이 최근 화두에 올라 보상안 실행 문제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보상의 주체를 놓고 삼성전자와 이동통신사가 한치의 양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인 것.

통신 업계에 따르면 14일 삼성전자와 이동통신사들이 '옴니아2' 보상안 실행 주체에 따른 이견이 대립되다 보니 보상안 자체가 백지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양측은 '옴니아2'를 '갤럭시S2' 등의 최신 스마트폰으로 교체할 때 위약금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 중에 있지만 보상 주체에 대해 입장이 다르다.

삼성전자의 경우는 보상 주체는 SK텔레콤을 비롯한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동통신사가 직접 나서 보상안을 마련할 경우 이에 대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삼성전자의 입장에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담겨져 있다. 삼성전자가 직접 옴니아2 소비자들에게 보상책을 마련해줄 경우 그 여파가 해외까지 미친다. 즉, 대량 리콜 요구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통화품질 불량 등의 하드웨어적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은 단말기를 보상해준다는 점도 좋지 않은 사측의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동통신사 역시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 그 문제는 수많은 종류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입자 중 옴니아2 사용자에게만 보상안을 마련해줄 경우 기존 이용자를 차별하는 행위에 해당한다는 것이고 이동통신사가 보상안의 주체가 될 수 없는 이유에서 라는 것.

서로의 입장을 보면,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통사를 배제하고 직접 보상안을 마련하는 방안은 처음부터 검토대상이 아니었다"며 "이통사가 보상안을 마련할 경우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지만 삼성전자가 보상안의 주체는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통사 한 관계자는 "옴니아2 말고도 단말기에 불만을 가진 사용자는 수없이 많다"면서 "이통사 입장에서 유독 옴니아2 사용자에게 보상안을 마련해주는 일은 어렵지만 삼성전자가 주체가 돼 보상안을 마련한다면 지원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보상안의 내용과 이를 수행하는 주체가 삼성전자인지, 이통사인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통사가 옴니아2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위약금 경감 등 보상에 나설 경우 기존 이용자 차별 행위의 소지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삼성전자도, 이통사도 보상 주체를 자청하고 나서기 어려운 셈이고 옴니아2에 불만을 가진 사용자들이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집단행동까지 시작해 그냥 가만히 있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로 인해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이통사 모두 보상안의 주체를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옴니아2 보상 논란은 백지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히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